매운탕, 알고 먹으면 더 맛있다
매운탕, 알고 먹으면 더 맛있다
  • 서영민 한의학 박사
  • 승인 2008.07.26 11:08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효능으로 알아보는 어류

서영민 동국대학교 경주한방병원
한방소아과 진료교수
한의학에서 예로부터 ‘의식동원(醫食同原)’이라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즉 의학과 음식은 하나라는 뜻으로 가끔은 음식이 약보다 더 좋은 경우도 많이 있으며, 한약 재료로도 사용하지만 우리들이 흔히 먹고 있는 음식의 재료로 동시에 사용되는 경우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특별히 심하게 아프지는 않은데 왠지 몸이 피로하다던가, 약 먹을 정도는 아닌데 그냥 있자니 왠지 뭔가 해야 할 것 같을 때, 주변에서 흔히 먹을 수 있는 음식들을 잘 이용하기만 한다면 한약보다 더 좋은 값어치를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요즘 점심을 가끔 병원이 아닌 밖에 나가서 먹는 경우가 많은데 날씨가 추워지다 보니 왠지 따끈한 찌개가 좋을 것 같아 매운탕을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얼마 전 메기 매운탕을 먹다가 문득 ‘메기가 어디에 좋더라?’하는 생각이 들었지만 막상 한약으로 사용하지 않는 음식이라서 인지 그 효능이 정확히 머리 속에 떠오르지 않아 한 번 찾아봐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왕이면 맛있게 먹는 음식도 증상에 따라서 먹으면 더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별미로 먹을 수 있는 음식들 중에서 이번에는 매운탕에 사용되는 어류의 효능을 한번 알아볼까 합니다.

음기를 보하는 메기

메기는 예전에 비늘이 없고 독이 있기 때문에 식용으로 잘 사용하지 않았는데 최근에는 매운탕 재료로 많이 사용됩니다. 메기에는 단백질과 지방, 비타민, 칼슘, 마그네슘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민간에서는 몸이 허약하고 젖이 잘 나오지 않을 때, 몸이 잘 부을 때, 소변이 잘 나가지 않을 때 주로 사용하고 있지요. 동의보감에는 메기가 몸 안의 음기를 보하고 부종을 치료하며 소변을 잘 나가게 하는 효능이 있고 소화를 도와 입맛을 돋우는 효능이 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몸이 차가울 때는 잉어

예전부터 민간에서는 잉어를 탕으로 많이 요리해 먹었습니다. 양기를 보강하는 음식으로 오래 먹으면 정력이 강해진다고 하였으며, 몸이 차가운 증상에 많이 사용되었지요. 특히 임산부의 부종을 낫게 하고, 몸 안의 태아를 보호하는 작용이 있어 유산의 위험이 있는 임산부들의 보신에 가장 효과 있는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고혈압과 동맥경화증에 대한 효능이 입증되었으며, 동의보감에서는 소변이 시원하지 않거나 몸이 자주 부을 때, 당뇨나 황달, 젖이 부족한 증상을 치료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오장을 보하는 붕어

붕어는 예로부터 영양을 공급하고, 몸을 따뜻하게 하거나 설사를 그치게 하는 목적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붕어는 대부분의 물고기와는 다르게 장과 위를 튼튼하게 만들어 소화를 촉진시켜 식욕을 돋우고, 설사와 간 질환으로 복부가 창만한 증상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수분과 단백질이나 지방 등의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피로회복과 원기증진에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오장을 튼튼하게 하여 입에 궤양이 생긴다거나 소아가 영양실조로 인하여 얼굴이 누렇고 수척할 때, 모발이 잘 안 자라고 힘이 없는 증상에 사용한다고 합니다.

산모에게 좋은 가물치

가물치는 옛날부터 선천적인 기운을 보하면서 피를 맑게 만들어주고 소변을 잘 나오게 하는 효과로 잘 알려져 있으며 특히 출산 후 골반수축과 회복에 좋은 효과가 있어 산모에게 이롭다는 의미로 민간에서는 ‘가모치’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하였습니다.

가물치는 임신부종을 비롯한 여러 가지 부종, 관절이 붓고 아플 때, 월경이 나오지 않을 때, 다리가 붓고 힘이 없을 때, 산후에 가슴이 답답하고 숨이 찰 때 주로 좋은 효과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단백질이나 필수 아미노산과 함께 지방과 비타민이 많아 순환장애, 설사 등에 응용할 수도 있습니다. 동의보감에서는 주로 부종과 하혈에 사용한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제 글을 한번쯤 떠올리며 오늘 저녁에는 얼큰한 매운탕과 함께 입맛도 살리시고 건강도 찾으시는 것은 어떨까요? 앞으로 기회가 된다면 가볍게 음식으로 사용되는 더 많은 재료들의 효능에 대해서 이야기 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