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우정사업본부 구조조정 방관하지 말라”
“청와대는 우정사업본부 구조조정 방관하지 말라”
  • 박완순 기자
  • 승인 2019.03.19 18:45
  • 수정 2019.03.19 18:45
  • 댓글 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우정협의회, “우정사업본부 경영위기 내세워 대량해고와 임금체불”
ⓒ이중원 전국우편지부 지부장
ⓒ 이중원 전국우편지부 지부장

 

우정실무원 대량 해고와 관련한 우정노동자들의 항의가 계속되고 있다. 지난 토요일(16일)에는 민주우정협의회를 중심으로 우정사업본부의 구조조정과 경영위기 책임 전가를 규탄하는 시위가 청와대 사랑채 앞에서 열렸다.

민주우정협의회는 “2011년 이후 꾸준한 우편사업적자를 메우기 위한 보험·예금 등의 사업 잉여금을 활용하지 않고 인건비부터 줄이려는 태도를 보이는 것은 잘못 됐다”며 “이미 2015년 1,000여 명이 넘는 인력을 구조조정 했지만 3년 만에 같은 위기를 반복하는 것은 인건비 줄이기가 문제 해결책이 아니라는 것을 나타낸다”고 비판했다.

또한, “우정실무원 400여 명이 해고된 것뿐만 아니라 엄청난 물량을 소화하는 집배원들은 과로사의 문턱에 놓여있고 이러한 상황들을 보고만 있는 청와대의 책임도 있다”며 청와대 앞에서 집회를 진행한 이유에 대해 밝혔다.

집회에 참여한 이중원 전국우편지부 지부장은 “청와대에 항의서한을 전달하러 왔다"며 "악의적인 쪼개기 계약을 중단하자는 내용이 들어있다. 쪼개기 계약으로 피해를 직접 경험한 우정실무원 사례가 반복돼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김현호 우체국시설관리단지부 인천본부장은 “대량해고가 진행되면 집배원들이 기본적으로 장시간 노동에 시달리는데 집배원 한 명, 한 명이 맡아야 할 일은 더 많아진다”며 우정실무원 인원 감축이 다른 집배노동자들의 업무 강도를 높인다고 지적했다.

이행무 우정노조 홍보국장은 <참여와혁신>과의 통화에서 “우정노조 역시 우정사업본부가 경영위기를 책임 전가하는 모습을 강력히 비판한다"면서 "집배노동자 정규인력 증원이 꼭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날 민주우정협의회 소속 우정 노동자들은 요구안을 담은 항의서한을 청와대에 전달했다. 항의서한에 포함한 요구안은 ▲구조조정 중단 및 비정규직 고용대책 수립 ▲집배노동자 정규인력 증원 ▲임금체불 해결 및 노동조건 정상화 ▲노조탄압 중단 및 노조 인정 등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