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하철 승무노동자 사망은 안전인력 부족 때문”
“인천지하철 승무노동자 사망은 안전인력 부족 때문”
  • 최은혜 기자, 박완순 기자
  • 승인 2019.04.30 18:10
  • 수정 2019.04.30 1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만 인천교통공사에서 3명 사망
ⓒ인천교통공사
ⓒ인천교통공사

지난 27일, 인천교통공사 귤현차량기지에서 근무하던 승무노동자가 동료들에 의해 시신으로 발견됐다. 사인은 급성심근경색이었다.

30일,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인천교통공사노동조합(위원장 정현목, 이하 인천교통공사노조)은 기자회견을 열고 27일 사망한 승무노동자의 사인이 현장 안전인력 부족에 따른 ‘인재(人災)’라고 주장했다.

인천교통공사노조는 “평소 고인은 인력슬림화와 승무조직의 문제점을 지적해왔고 승무인력 구조조정에 따른 잦은 인사이동으로 압박감을 느껴왔다”며 “부족한 현장인력으로 고인이 자리를 비우고 병원 진료를 받을 수 없었다”고 밝혔다. 이어 “인천교통공사의 열악한 현장인력으로 법과 매뉴얼이 정하고 있는 사전점검과 교육조차 쉽지 않다”며 “이런 상황에서 진행되고 있는 월미바다열차사업, 해외진출 신사업 등은 인천지하철 1, 2호선 현장의 안전공백을 더더욱 가속화시키고 있다”고 호소했다.

또한 “지난해 3월부터 진행된 인천시 조직진단 과정에서 노조가 380명의 필수인력에 대한 충원을 요구했으나 20명 충원에 그쳤다”며 “조직진단 마무리 과정에서 인력충원을 다시 약속했지만 아직까지 지켜지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인천교통공사노조에 따르면 “올해만 인천교통공사 현장노동자가 3명이 사망했다”며 주요 원인으로 안전인력 부족과 설비노후화를 꼽았다. 이어 장노동자들의 업무강도는 심해지고 지하교대근무에 따른 건강권은 악화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인천교통공사노조는 ▲고인에 대한 산재승인 ▲즉각적인 인력충원을 요구했다.

한편, <참여와혁신>과의 통화에서 인천교통공사는 “산재는 근로복지공단에서 담당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인력충원은 인천시에 권한이 있고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있다”며 “조직 개편과 관련해서 인천시에 계속 요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