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시대, 교육훈련에 길이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 교육훈련에 길이 있다
  • 강은영 기자
  • 승인 2019.05.21 19:20
  • 수정 2019.05.21 1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사 모두 교육훈련 강화 필요성 한 목소리
정책 포럼 참여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 강은영 기자 eykang@laborplus.co.kr
정책 포럼 참여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 강은영 기자 eykang@laborplus.co.kr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는 기술 변화로 4차 산업혁명이 서서히 다가오고 있다. 하지만, 자동화 과정으로 인해 더 이상 노동자들이 설 자리가 없어지고 있다는 노동계의 우려 섞인 목소리는 높아지고 있다.

<참여와혁신>(발행인 박송호)과 한국직업능력개발원(원장 나영선)은 21일 오후 국회의원회관에서 ‘4차 산업혁명과 노동자 능력 개발’을 주제로 인재개발(HRD) 정책포럼을 열었다. 이번 정책포럼은 한정애 더불어민주당 의원, 임이자 자유한국당 의원, 김동철 바른미래당 의원 등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여야 3당 간사가 주최를 맡았고,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한국경영자총협회, 중소기업중앙회가 후원으로 참여했다. 직업능력 개발의 당사자들인 노사정이 함께 참여한 것이다.

이 날 발제에서는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연구위원들이 4차 산업혁명과 노동자 능력개발에 관한 다양한 관점에서 진행한 연구결과를 공유하고 앞으로의 직업능력개발 전략을 제안했다.

교육훈련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 필요

김안국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선임연구위원은 OECD 34개국 성인을 대상으로 사회적 능력을 분석하는 조사(PIAAC)를 통해 한국의 인지능력(언어·수리·문제해결 능력)은 평균수준에 그친다고 설명했다. 특히, 핵심연령층인 35~44세들의 언어 능력이 떨어지고 직종에 따라 인적자원이 적재적소에 활용되지 못하는 실정을 지적했다.

김 선임연구위원은 “한국은 반복적이고 관행적 업무로 인해 일을 하면서 학습능력이 떨어지는 경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며 “실효성 있는 교육훈련을 통해 재직자들의 업무능력을 향상시켜야 한다”고 제안했다.

문한나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연구위원은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노동시장은 점차 유연해지고 있고 이를 먼저 경험한 덴마크, 노르웨이, 스위스, 네덜란드, 독일 등은 노동자 보호를 위한 노동 전략을 통해 유연해진 노동시장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있다”며 “평생 직장이나 평생 직업에 대한 개념이 약화됨에 따라 노동자들은 노동시장에서 요구하는 역량개발을 통해 고용 경쟁력을 갖춰야 할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서 “노동자 경력개발을 위해서는 ▲국가 ▲산업계(ISC) ▲기업 ▲노동조합 ▲노동자 각각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중소기업은 근로시간 단축을 노동자들의 경력개발에 대한 기회로 활용하고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해 업종별 경력개발 지원을 위한 특화 방안 등을 마련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김미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선임연구위원은 “중소기업들의 경우 인력난으로 인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그 이유는 원·하청 관계에서 나오는 원청의 압박과 인력들이 대기업으로 이직해 지속적으로 인력이 유출되고 있다는 점 때문”이라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기업 내부적으로 조직 역량을 강화하고 중소기업 인력 양성을 위한 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철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고용·능력평가연구본부장은 “직업능력개발을 위한 노동조합의 역할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노동조합이 교육훈련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해야 한다”며 “숙련된 인재개발을 위한 노사가 서로 비전을 공유하고 별도의 프로그램을 신설해 논의의 장을 마련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노사 간 공감 통해 실질적인 결과 만들어내야

강순희 경기대 교수를 좌장으로 진행된 토론에서 기업 대표로 참석한 김동욱 한국경영자총협회 정책본부장은 “직업능력개발에 대한 기업과 노동자의 생각이 일치하는 것 같다”며 “기업들 입장에서는 여러 현안으로 인해 노동자들에 대한 능력 개발에 대한 관심과 투자가 떨어지는 것에 대해 반성하고 고민해야 할 지점”이라고 밝혔다.

이문호 워크인조직혁신연구소 소장은 “교육훈련이 변화의 시기를 맞아 기회로 가기 위한 과정에 놓여 있다”며 “한국의 높은 교육열을 바탕으로 새로운 혁신에 맞춰 나가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오늘 던진 시사점을 가지고 교육훈련을 구체화하기 위해 고민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정문주 한국노총 정책본부장은 “노동자들의 교육훈련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정부가 교육훈련에 적극적으로 개입해야 하며 직업훈련에 대한 공공성을 강화해야 한다”며 “뿐만 아니라 교육훈련 활성화를 위해 노동조합도 실질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기회를 마련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박송호 <참여와혁신> 발행인은 “직업능력개발에 대한 노동조합의 관심은 상당히 높다”며 “노동조합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위해서는 우리사회에서 변화에 대한 공감과 비전을 확보하고 노동조합의 참여를 독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정훈 민주노총 정책국장도 “중소기업의 상황이 대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악하기 때문에 산업인력기반을 강화하는 차원에서 대폭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며 “교육훈련 활성화를 위해 노사정 컨트롤 타워를 확실하게 세우고 교육훈련을 모든 국민이 보편적으로 받을 수 있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 측 대표로 참석한 하헌제 고용노동부 직업능력정책과장은 “정부에서도 재정을 투자했지만 성과가 나오지 않아 안타까운 상황”이라며 “교육훈련 활성화에 대한 근본적인 방안이 없는지 모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