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 여신금융협회장, 낙하산 안 된다”
“차기 여신금융협회장, 낙하산 안 된다”
  • 강은영 기자
  • 승인 2019.05.28 14:10
  • 수정 2019.05.28 2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무금융노조, "위기 상황 타결 가능한 인사가 돼야"
ⓒ 강은영 기자 eykang@laborplus.co.kr
ⓒ 강은영 기자 eykang@laborplus.co.kr

오는 6월 7일 예정된 여신금융협회장 선거를 앞두고 사무금융노조가 낙하산 인사는 차기 여신금융협회장 자리에 맞지 않다고 주장했다.

사무금융노조는 28일 오전 여신금융협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관료출신이 여신금융협회장을 맡으면 안 된다고 밝혔다.

여신금융협회는 카드사, 리스·할부금융사, 신기술금융사 등 96곳을 회원사로 두고 있으며 협회의 재원은 회원사들의 부담으로 운영하고 있다. 지난 24일 제12대 여신금융협회장을 뽑기 위한 후보 접수가 마감됐다.

협회장 후보에 출사표를 내건 이들은 총 10명으로 관료출신은 4명, 민간출신 5명, 학계에서 1명으로 구성돼 있다. 관료출신 후보자들의 약력을 살펴보면 전 여성가족부 차관, 전 예금보험공사 사장, 전 조달청장 등 여신금융권과는 관련성이 떨어진다는 것이 노조가 지적하는 문제점이다.

김현정 사무금융노조 위원장은 “지난 2010년 여신금융협회장이 상근직으로 바뀌면서 퇴임 관료들을 위한 자리를 만들 것이라는 우려와 정부와 가교 역할을 통해 제대로 된 정책대안이 만들어질 것이라는 기대가 공존했다”며 “하지만, 결과적으로 우려가 현실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이어서 “이번 선거를 통해 선출된 여신금융협회장은 정통 관료 출신이 아니라 여신금융업에 대한 전문성과 정부와 적극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인사가 선임돼야 한다”며 “더 이상 일방적 정부 정책에 뒷북치기 식으로 대응하는 협회장이 나와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두성학 여신업종본부 본부장은 “사무금융노조 내에는 카드사 4곳, 캐피탈사 4곳이 지부로 소속돼 있다”며 “현재 카드사는 카드수수료 문제로 인해 구조조정을 걱정해야 하며 캐피탈사 역시도 과당경쟁으로 인해 신음하고 있다”고 현재 여신금융업계의 상황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협회장 선거에 노조가 목소리를 내는 것은 그만큼 현재 상황이 절박하기 때문”이라며 “카드사와 캐피탈사가 어떤 상황에 처해있는지 올바르게 이해하고 소통을 통해 협회장으로서의 역할과 소임을 다 할 수 있는 인사가 선임돼야 한다”고 말했다.

여신금융협회장은 오는 30일 3명의 최종 후보를 선발하고 6월 7일에는 면접을 통해 최종 후보자를 결정하게 된다. 사무금융노조는 이번 선거에서 관료 출신 협회장 선임 저지를 위해 이번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청와대 앞 1인 시위, 국민청원 등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