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유유통노련, “고용안정 최우선으로 정책적, 조직적 대응 방안 모색”
섬유유통노련, “고용안정 최우선으로 정책적, 조직적 대응 방안 모색”
  • 최은혜 기자
  • 승인 2019.06.21 16:28
  • 수정 2019.06.21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동기본권 사수와 노동존중사회 위한 투쟁 다짐
ⓒ섬유유통노련
ⓒ 섬유유통노련

전국섬유·유통노동조합연맹(위원장 오영봉, 이하 섬유유통노련)은 21일 한국노총 대전지역본부에서 2019년 정기대의원대회를 열고 노동기본권 사수와 노동존중사회를 위한 투쟁을 다짐했다. 이날 정기대대에는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 김만재 금속노련 위원장과 함께 이명로 대전지방고용노동청장이 자리해 섬유유통노련의 정기대대를 기념했다.

오영봉 섬유유통노련 위원장은 “2년 전, 노동자들의 지지와 기대 속에서 노동존중사회를 내세우며 출범한 문재인 정부가 집권 3년차에 접어들었다”며 “주52시간 상한제는 현장에서 편법이 난무하고 최저임금법 개악으로 인한 정기상여금 등 산입법위가 확대돼 최저임금 인상은 상쇄되는 등 노동계의 이해와 상반된 노동정책을 추진하는 상황이 반복되고 있다”고 입을 열었다.

오영봉 위원장은 “섬유유통 산업의 고용 위기와 실 노동시간 단축, 최저임금 여파 등 조합원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해왔다”며 “섬유유통산업을 비롯한 제조업의 고용불안을 해소하고자 한국노총-국무총리 간담회를 통해 제조연대-산자부 노정협의체를 동시에 제안해 제조 노동자의 애로사항을 담은 새로운 사회적 대화를 시도하고 있다”고 자평했다.

이어 “방직사업장을 중심으로 구조조정에 대한 조합원의 불안이 가중되고 있다”며 “2년 전 위원장 당선 직후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구조조정이 한 사업장만의 문제가 아니라 전체 조직의 생존이 달린 문제임을 상기시키고 연맹에 보고 없이 단독으로 폐업이나 구조조정이 진행되지 않도록 당부했지만 몇몇 조합에서 연맹 보고 절차 없이 폐업이나 구조조정에 합의하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올 4월, 매년 300억의 순이익을 내는 경방의 용인과 광주 공장 강제 폐업을 저지시켰다”며 “경방노조가 연맹에 보고하지 않았다면 경방의 불공정한 폐업으로 노동자들은 길거리에 나앉았을 것”이라고 평가하기도 했다.

오영봉 위원장은 “올해도 고용 안정을 최우선으로 섬유제조, 유통업의 발전을 위한 정책적, 조직적 대응 방안을 마련하겠다”며 “노동조건 저하없는 실노동시간 단축과 임금 감소 없는 최저임금법 개정 등 우리에 당면한 현안에 대해 한국노총과 대응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한국노총 제조연대를 통해 제조업 공통의 현안을 모색하고 정부와 국회를 상대로 목소리를 내겠다”며 “노동기본권 사수와 노동존중사회 만들기 위해 투쟁할 것”을 다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