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비정규직 6시간 긴급교섭 결렬, 결국 총파업 수순
학교비정규직 6시간 긴급교섭 결렬, 결국 총파업 수순
  • 최은혜 기자
  • 승인 2019.07.02 20:23
  • 수정 2019.07.02 2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8일, 학비노조가 27일에 진행된 교섭과 관련해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다. ⓒ최은혜기자 ehchoi@laborplus.co.kr
6월 28일, 학비노조가 27일에 진행된 교섭과 관련해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다. ⓒ 최은혜기자 ehchoi@laborplus.co.kr

학교비정규직노동자들이 결국 3일 총파업 수순을 밟게 됐다. 2일, 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와 17개 시·도교육청, 교육부간의 긴급 실무교섭이 6시간 만에 결렬됐다.

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 “사용자측이 학교비정규직 차별해소를 위한 어떠한 개선안도 제출하지 않았다”며 “국정과제이자 정부 및 교육감의 공약사항인 학교비정규직 처우개선과 정규직화에 대한 이행 의지가 없다”고 비판했다.

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 관계자는 <참여와혁신>과의 통화에서 “파업을 앞두고 협상에 임하는 태도를 보여주겠다는 태도로 사측 안이 하나도 없이 교섭에 나와 교섭이 결렬된 것”이라며 “‘합리적인 임금체계 개편과 적정 수준의 처우개선을 적립하기 위해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은 노동조합과 향후 충실히 협의해나간다’는 문구만 하나 나왔다”고 비판했다. 이어 “파업 중에도 교섭에 임할 준비가 돼있다는 입장을 전달했다”며 파업에 들어가는 내일도 교섭을 이어갈 수 있다는 가능성을 시사했다.

한편 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에 따르면 7월 3일부터 5일까지 3일간 연인원 9만여 명에 이르는 학교비정규직노동자가 파업에 참가할 것으로 보인다. 파업에 참가하는 학교 역시 6천여 개로 예상되며 3일 있을 서울 총파업 집회에는 4만여 명의 조합원이 참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 기본급 6.24% 인상을 비롯해 근속수당 인상 및 근속수당가산금 신설, 명절휴가비, 정기상여금, 맞춤형복지비 등 차별해소, 전 직종 각종 수당 및 기본급 인상의 동일 적용을 요구하고 있다. 교육당국은 기본급 1.8% 인상 등을 제시해 노사가 팽팽한 줄다리기를 거듭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