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비정규직 총파업 오늘로 중단
학교 비정규직 총파업 오늘로 중단
  • 정다솜 기자
  • 승인 2019.07.05 16:10
  • 수정 2019.07.05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음주 월요일부터 학교 현장 복귀
3일 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조합원들 앞에 놓인 '비정규직 철폐하자' 풍선인형. ⓒ 이동희 기자 dhlee@laborplus.co.kr
3일 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조합원들 앞에 놓인 '비정규직 철폐하자' 풍선인형. ⓒ 이동희 기자 dhlee@laborplus.co.kr

사흘 간 이어진 급식조리원, 돌봄 전담사 등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총파업이 오늘로 중단됐다.

학교 비정규직 노동조합의 연합체인 전국비정규직연대회의(이하 연대회의)는 5일 오후 4시 서울 민주노총 건물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지난 3일에 시작된 총파업을 중단하고 다음주 월요일부터는 학교 현장으로 돌아가겠다고 밝혔다. 교육당국이 성실한 교섭을 통해서 학교 비정규직의 적정한 처우개선과 임금체계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제안해서다.

연대회의는 기자회견에서 "우리는 다시 한번 교육당국의 성실한 교섭약속을 믿어보려 한다"며 "교육당국이 오는 9일, 10일로 예정된 교섭에서 학교 비정규직의 차별을 근본적으로 해소하기 위한 공정임금제 실시 대책을 마련해올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연대회의와 교육당국은 다음주 9~10일 정부세종청사 인근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사무실에서 학비연대와 교육부·시도교육청 실무교섭단 간 교섭 앞두고 있다. 연대회의는 기본급 6.24% 인상, 정규직과 차별 개선 등 통한 공정임금제 시행을 교육당국에 요구하고 있다. 공정임금제는 공무원 최하위 직급의 80% 수준으로 학교 비정규직(교육공무직)의 임금을 올리는 제도다. 반면 교육당국은 예산부족과 법 개정의 어려움을 들어 기본급 1.8% 인상안을 고수해왔다.

교육부는 <참여와혁신>과 통화에서 "교섭 주체인 시·도 교육청에 협의를 독려하겠다고 연대회의에 약속했다"며 "다시 파업이 발생하지 않도록 지금보다 긴밀하게 속도를 내서 다시 교섭에 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