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 노동자 “까대기 더 길어져 더 지옥 같은 추석”
택배 노동자 “까대기 더 길어져 더 지옥 같은 추석”
  • 정다솜 기자
  • 승인 2019.09.05 19:14
  • 수정 2019.09.05 1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침 7시 출근 오후 2시 넘어 배송 시작”
“분류작업 개선과 관련법 통과 촉구”
5일 서울 종로구 참여연대에서 진행된 '택배노동자 장시간노동실태 폭로 및 개선촉구 기자회견' ⓒ 참여와혁신 정다솜 기자 dsjeong@laborplus.co.kr
5일 서울 종로구 참여연대에서 진행된 ‘택배노동자 장시간노동실태 폭로 및 개선촉구 기자회견’ ⓒ 참여와혁신 정다솜 기자 dsjeong@laborplus.co.kr

택배 노동자에게 추석은 “장시간노동 지옥문”이다. 명절 선물 등 배송물량이 급증하면서 ‘까대기’ 시간이 길어져서다.

‘까대기’는 택배를 지역별로 분류하는 작업으로 현장에서 쓰는 말이다. 택배 노동자들은 분류작업 노동에 대해 제대로 대가를 받지 못하고 있다. 택배회사는 특수고용노동자인 이들의 건당 배달 수수료에 분류작업 시간도 포함되어 있다는 입장이기 때문이다. 택배 노동자들은 대부분 CJ대한통운 같은 택배회사가 아닌 대리점과 용역계약을 맺는 특수고용노동자다. 이들은 노동자가 아닌 자영업자로 분류돼 근로기준법의 보호를 받지 못한다. 

택배 노동자들은 이러한 현실을 바꾸기 위해서는 관련법인 ‘생활물류서비스산업발전법’이 국회에서 하루빨리 통과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전국택배연대노동조합(위원장 김태완)은 5일 오후 1시 서울 종로구 참여연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추석을 기점으로 택배 노동자들은 하염없이 길어지는 분류작업으로 인한 장시간노동에 시달리고 있다”며 “생활물류서비스산업발전법의 조속한 통과로 택배 노동자 장시간노동이 개선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는 참여연대, 택배 노동자 기본권 쟁취 투쟁본부도 함께했다. 

추석을 앞둔 택배 노동자들은 최근 배송물량이 급증하면서 분류작업 시간이 길어져 아침 7시에 출근해 오후 2시 넘어서야 배송을 시작하고 있다. 노조에 따르면 지난해 추석 당일 전후 일주일간 택배 분류작업 시간은 평균 7시간에 이른다. 

올해도 상황이 비슷하다. 지난 4일 CJ대한통운 택배 노동자들의 분류작업 종료 시간을 보면 △수원영통 7시간 5분 △안산 6시간 58분 △부산연제 6시간 46분 △홍성예산 6시간 40분 △용인수지 6시간 20분 등으로 비수기 때 4~5시간 걸리던 분류작업에 들어가는 노동시간이 늘어나고 있다. 

우체국 위탁택배 노동자의 경우도 단체협약으로 합의된 ‘무분류 혼합택배(혼합 파렛)’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 분류작업이 장시간 계속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택배 노동자들은 장시간노동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로 ‘생활물류서비스산업발전법’의 통과를 주장했다. 지난달 2일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대표 발의한 이 법은 “택배운전종사자”와 분류업무에 종사하는 “택배분류종사자”를 다르게 구분했다. 법이 통과되면 분류업무는 택배 기사의 당연한 임무가 아니게 된다. 

또한 법은 “택배사 또는 영업점이 종사자 과로를 방지하고 안전을 확보하기 위하여 필요한 휴식시간을 제공하라”고 명시해 택배 노동자의 장시간노동을 해결할 법적 근거를 마련하기도 했다. 

택배 노동자들은 “CJ대한통운 등 택배사들은 택배 노동자 장시간노동의 원흉인 분류작업 개선에 나서야 한다”며 “택배 노동자 장시간노동이 근본적으로 개선되도록 국회는 생활물류서비스산업발전법을 조속히 통과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