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비정규직, 광주교육청 앞 무기한 농성 돌입
학교비정규직, 광주교육청 앞 무기한 농성 돌입
  • 정다솜 기자
  • 승인 2019.09.18 14:26
  • 수정 2019.09.18 1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대회의, 20일 교육당국과 교섭 앞두고 무기한 천막 농성 선포
ⓒ 전국여성노동조합
ⓒ 전국여성노동조합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이 18일 광주교육청 앞에서 무기한 천막 농성에 돌입했다.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이하 연대회의)는 이날 교섭 주관 교육청인 광주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육부와 시·도 교육청은 공정임금제와 정규직과 차별해소 방향의 제대로 된 안을 제시하라"며 "불성실하고 무책임한 교섭과 태도를 지속한다면 우리는 더 강력한 투쟁과 총파업으로 맞설 것"이라고 밝혔다.   

연대회의와 교육당국은 7월 총파업 이후 지난달 21일까지 본교섭 1회, 실무교섭 3회 총 4차례 교섭을 진행했다. 양측은 첫 교섭부터 '교육부 관계자의 교섭 위원 참석 여부'를 두고 파행을 겪은 뒤로 '기본급 인상안'에 대한 입장 차를 좁히지 못했다. 마지막 실무교섭에서는 연대회의 측이 '2차 총파업'까지 고려하며 교섭중단을 선언한 바 있다.  

연대회의의 핵심 요구사항은 공정임금제(9급 공무원 임금의 80%) 실현을 위한 기본급 6.24% 인상이다. 교육당국은 공무원 임금 인상률과 같은 전년 대비 기본급 1.8%를 인상하는 안을 고수해오다가 지난달 14일 실무교섭에서 기본급 1.8% 인상률에 교통비와 직종수당을 산입한 0.9% 추가인상과 직종별 기본급 차등인상 조건을 추가로 제시했다. 

연대회의는 "교육청들은 교통비뿐 아니라 위험수당과 각종 직종별 수당을 기본급에 통·폐합하여 직종·지역 간 기본급을 차등 인상하는 어처구니 없는 안을 최종안이라 제시했다"며 " 노조와 협상하지 않아도 적용되던 공무원 평균 임금 인상률에 기존에 받고 있던 교통비와 수년간 투쟁하여 만든 직종수당을 없애고 모조리 기본급에 산입하여 최저임금에 맞추는 ‘조삼모사’ 안을 들고 나온 것"이라고 교육청이 제시한 안을 비판했다.

광주시교육청 앞에 모인 100여 명의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은 교육당국에 공정임금제 약속 이행, 교육감 직접교섭 촉구 등을 요구하며 천막 농성과 노숙 농성을 이어갈 계획이다. 

연대회의와 교육당국 간 교섭은 20일 재개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