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노조, “기후위기 비상행동에 동참”
철도노조, “기후위기 비상행동에 동참”
  • 박완순 기자
  • 승인 2019.09.24 11:42
  • 수정 2019.09.24 2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공공철도 정책 수립에 나서야

21일 전국 각지에서 ‘기후위기비상행동’의 기후파업(Climate Strike) 집회가 있었다. 지구온난화로 인한 이상 기후에 대응하지 못한다면 지구의 미래는 없을 것이라는 위기를 공감한 시민들이 모인 자리였다. 이 자리의 주요 구호는 “기후위기, 지금 말하고 당장 행동하라”였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국철도노동조합(위원장 조상수, 이하 철도노조)도 기후위기비상행동의 목소리에 함께했다. 철도노조는 “기후위기가 더 이상 북금곰이 살 땅이 없어진다는 해외토픽의 이야기가 아니라 철도산업을 운영하는 철도노동자의 노동과 삶에서 우리의 이야기라는 것을 느끼고 있다”고 전했다.

이상 기후로 인해 매년 폭염과 폭우가 심해지면서 철도노동자의 노동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철로의 지열을 맞으며 일하는 철로 점검노동자들의 고충이 심해졌다. 열차승무원들은 냉방기 용량을 최대로 높여도 더위를 호소하는 승객들의 민원을 곤혹스럽게 대응해야 했다.

철도노조는 “어느 대중교통보다 친환경적 특성을 가지고 있는 철도산업의 역할을 강화하고 확장해야 함에도 철도정책에서 기후위기는 여전히 먼 미래의 일”이라며 “여전히 20년 넘는 노후한 디젤기관 철도차량이 선로에서 달리고 있다”고 철도산업의 현재 모습을 비판했다.

철도노조는 철도를 통한 교통망 혁신으로 기후위기에 대응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철도 역사를 중심으로 도시 대중교통을 연결하고, 지역선 활성화를 통해 지방 도시 간 이동을 철도교통으로 포괄하는 대중교통망을 구축하면 가능하다는 시각이다.

또한, 교통망 혁신을 위해 “문재인 정부와 국토부가 지금 해야 할 일은 철도를 분할하고 관제권을 분리하는 일이 아니고,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공공철도 정책 수립을 해야 한다”고 정부에 요구했다.

대한민국은 2016년 국제 기후변화 대응행동 연구기관들로부터 '기후악당국가'로 선정된 바 있다. OECD 국가 중 온실가스 배출량은 5위, 1990년 대비 배출 증가율은 1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