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대의료원에서 다시 노동조합이 날개를 펼 수 있을까?
영남대의료원에서 다시 노동조합이 날개를 펼 수 있을까?
  • 손광모 기자
  • 승인 2019.10.03 05:00
  • 수정 2019.10.03 0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년 전 쓰라린 기억, 영남대의료원에서 “노동조합”은 여전히 금기어
대법 판결 이후 알려진 ‘창조컨설팅 개입’… “늦었지만 바로 잡아야 해”
9월 4일 오전 9시 경 조합원에게 인사하고 있는 영남대의료원 해고노동자 송영숙 씨와 박문진 씨. ⓒ 손광모 기자 gmson@laborplus.co.kr
9월 4일 오전 9시 경 조합원에게 인사하고 있는 영남대의료원 해고노동자 송영숙 씨와 박문진 씨. ⓒ 손광모 기자 gmson@laborplus.co.kr

[리포트]창조컨설팅의 짙은 그림자, 영남대의료원을 가다

“잘 주무셨습니까? 오늘 하루도 잘 부탁드립니다.”

매일 아침, 선전전을 마치고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영남대의료원지부(지부장 김진경) 조합원들이 까마득한 높이의 영남대의료원 옥상을 바라보며 외친다. 옥상 위에는 까만 점처럼 보이는 두 사람이 반갑게 손을 흔든다. 영남대의료원에서 해고당한 노동자 박문진 씨와 송영숙 씨다. 두 사람은 지난 7월 1일부터 노조탄압 진상규명과 원직복직을 주장하며 고공농성을 이어오고 있다. 올 여름 유난히 매섭게 찾아왔던 태풍에도, 50도가 넘어가는 옥상 온도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70m 상공을 꿋꿋이 지키고 있다. 오는 10월 8일이면 고공농성 100일을 맞는다.

두 사람의 고공농성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무려 13년 전으로 돌아가야 한다. 2006년 여름 영남대의료원에서는 노조에게 처절하게 기억되는 사건이 벌어졌다. 그 때를 기억하는 건 오직 옥상에 올라선 두 사람과 남은 80여 명의 조합원들뿐인 걸까. 모두 애써 잊으려고 하는 걸까. 이런 사정을 아는 듯 모르는 듯 현재의 영남대의료원은 오늘의 환자를 맞는데 분주하다.

아침 선전전을 마치고 고공농성 중인 송영숙 씨와 박문진 씨에게 인사하고 있는 영남대의료원지부 조합원들.

“잘 모르겠어요.” - A씨(1년 근무)

“잘은 모르는데, 좋게는 안 보여요. 10년이면 강산이 변하는데. 13년이면...” -B씨(2년 근무)

“안쓰럽죠. 빨리 해결되길 바라요. 잘은 모르지만 안 좋잖아요. 여기 4년 정도 근무했는데 이렇게 크게 하는 건 처음 봐요. 빨리 해결되길 바랄 뿐이죠.”-C씨(4년 근무)

“잘 모르겠는데요. 윗선에 보고해야하는 사항 아닌가.” -D씨(12년 근무)

고공농성을 향한 영남대의료원 노동자의 시선은 두 가지로 나뉜다. 안쓰럽거나 아니면 별스럽거나. 하지만 그들이 왜 고공농성을 하면서까지 ‘해고자 원상 복직’을 요구하는지 이유를 제대로 아는 사람은 드물다. 최소한 15년 이상 영남대의료원에서 근무한 노동자에게서야 제대로 된 대답을 들을 수 있었다. 13년이라는 시간은 어떠한 일도 ‘옛날’로 만들기 충분했다.

13년 전, 잊을 수 없는 ‘깨진 기억’

그 당시를 몸소 체험한 사람들에게는 그 때의 기억은 잊으려야 잊을 수 없다. 김진경 영남대의료원지부 지부장은 13년 전 그때를 똑똑히 기억한다. 김 지부장은 2006년의 임금 및 단체협약은 예년과는 많이 달랐다고 회상했다.

당시 지부의 가장 큰 요구사항은 2004년의 노사합의 이행이었다. 의료원은 주5일제에 따른 인력충원과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약속했음에도 2년째 합의사항을 이행하지 않고 있었다.

김 지부장은 “2006년 교섭은 예년 교섭과 아주 달랐어요. 작년과 똑같은 사용자임에도 불구하고 교섭을 해태하고, 불성실하게 나왔죠. 그 전까지 정말 없었던 일이에요. 심지어 몇 시간 전에 갑자기 교섭에 나갈 수 없다고 했어요. 의도적으로 노동조합에 대한 달라진 태도를 보였던 거죠”라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실제로 의료원은 2006년 6월 8일 1차 교섭 이후 7월 31일 5차 교섭까지만 참석했고, 지부가 파업에 들어간 8월 24일까지 교섭에 불참했다. 그러면서도 조직개편안인 ‘팀제’를 일방적으로 시행하기도 했다. 당시 노사관계는 급격히 갈라지고 있었다.

지부는 8월 24~25일과 31일 총 3일의 파업을 진행했다. 하지만 대가는 엄청났다. 김 지부장은 당시 의료원이 노조의 파업을 ‘불법'이라고 규정하고 거세게 탄압했다고 기억하면서, 로비의 CCTV를 가장 먼저 떠올렸다.

“당시에는 CCTV가 많지 않았어요. 그런데 12개를 추가해서 16개가 됐어요. 이 조그마한 로비에 CCTV 16개라고 하면 얼마나 빡빡했겠습니까? 사방으로 찍어서 의료원이 채증을 했어요. 나중에 지방노동위원회에서 사측이 제출한 채증 자료를 받고서야 감시감독을 당했다는 걸 알게 됐죠. 조합원들 사이에서는 계속 얘기가 나오긴 했어요. 보직자나 원장, 수간호사들이 ‘몇 월 몇 일 몇 시에 거기 갔었네’ 이렇게 얘기했다고요.”

김 지부장은 CCTV를 통한 감시뿐만 아니라 중간관리자를 통한 노조탈퇴 압력, 경고성 편지나 문자 발송, 병원로비의 농성장 20여 차례 철거, 인사 불이익 경고 등의 탄압이 있었다고 주장했다.

9월 4일 점심시간, 영남대의료원 로비에서 해고자의 건강을 기원하는 법회가 열렸다.

갈등이 장기화되던 2006년 10월 19일, 결국 노사 간 물리적 충돌이 빚어졌다. 의료원은 이 사건으로 업무방해 및 폭행 등 혐의로 노조 집행부 10명을 고소했고, 노조의 쟁의행위로 56억 원의 손실을 가져왔다며 노동조합에 3억 원, 간부 10명에게 2억 원의 손해배상을 청구했다. 동시에 노동조합 간부들은 의료원으로부터 징계와 해고를 당했고, 간부 10명의 개인통장은 가압류 당했다. 김 지부장은 무엇보다 당시 950명에 달하던 조합원이 1년 새 90여 명으로 줄었던 사실이 가장 힘들었다고 회고했다.

“학연과 지연을 다 파악해서 간부들의 주변사람들을 옥죄어 왔어요. 간부들이 조합원과 접촉하기 힘들게 했죠. 간부는 간부대로 현장과 떨어져서 고립되는 상황에서 일이 벌어졌어요. 전현직 간부들을 징계하고, 해고시키고, 조합원들에게 ‘봐라 네가 저렇게 하면 징계, 해고당한다. 안하려면 어떻게 해야 되겠어’ 이렇게 1년 동안 850명의 조합원을 탈퇴시켰어요.”

조합원 탈퇴를 유도하는 병원의 방식은 각양각색이었다. 노조탈퇴를 거부하면 인수인계를 받지 않거나 업무를 주지 않았고, 조합원 탈퇴를 실적화해 부서장들에게 압박했으며, 동문 선후배에게 탈퇴전화가 오거나, 동일한 양식과 내용의 탈퇴서가 내용증명으로 날아오기도 했다고 김 지부장은 당시의 상황을 전했다.

한 발 늦게 알게 된 창조컨설팅의 그림자

노조와 의료원의 소송전은 2010년 3월에 최종적으로 끝이 난다. 손해배상 청구 소송은 2009년 11월, 노조는 1천만 원의 청소비용을 주고, 의료원은 가압류를 해제하라는 화해권고안을 받아들이며 종결됐다. 업무방해 및 폭행 건은 2010년 3월 대법원에서 두 사건이 병합돼 판결이 났다. 기소된 간부 10명 중 7명은 부당해고, 3명은 정당해고 판정을 받았다. 당시 지부장이었던 곽순복 씨와 현재 고공농성 중인 박문진, 송영숙 씨는 그렇게 영남대의료원에서 해고됐다. 이 중 곽 씨는 병원을 떠나 현재 다른 일을 하고 있다.

그러나 2년 후인 2012년 9월 24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서 열린 ‘산업현장 용역폭력’ 청문회에서 2010년 3월 대법원 판결의 문제가 드러났다. 당시 은수미 민주통합당 의원(현 성남시장)은 ‘노조파괴 전문기업’ 창조컨설팅 내부 문건을 공개했다. 은 의원이 공개한 문건에는 영남대의료원의 노조파괴를 버젓이 ‘컨설팅 사례’로 자랑하고 있었다.

2012년 국정감사에서 은수미 의원이 공개한 창조컨설팅 내부 문건. ‘컨설팅’ 결과 2007년 6월부터 12월까지 영남대의료원의 조합원 1,200명에서 60명으로 줄었다고 명시돼 있다. 창조컨설팅은 이 자료를 가지고 유성기업에 홍보를 벌였다.

김진경 지부장도 심종두 창조컨설팅 대표를 기억하고 있었다.

“심종두가 지방노동위원회에 대리인으로 나왔죠. 2005년부터 의료원과 창조컨설팅이 자문계약 맺었고. 제가 생각하기로 대법원 판결 날 때까지 같이 한 것 같아요. 병원 문건에 2005년 8월부터 자문계약을 맺었다고 정확하게 명시가 돼있어요.”

김 지부장은 2006년 7월부터 12월 말 의료원과 소송을 시작하기 전까지 “삭발에서 단식, 점거농성 등 안 해본 투쟁이 없을 만큼 다 해봤다”고 말했다. 하지만 “지나고 보니 노동조합이 어떠한 것을 해도 사용자는 노동조합을 탄압할 거였구나. 그렇게 생각할 수밖에 없었죠”라고 담담히 복기했다. 애시당초 ‘절멸’을 목적으로 한 상대에게 ‘교섭’은 전혀 힘을 쓸 수 없었다는 것이다.

지부는 ‘박근혜의 귀환’ 때문에 의료원이 노조파괴를 추진했다고 주장한다. 1988년 국정감사에서 영남대의 비리가 폭로된 직후 박근혜 전 대통령(당시 한나라당 의원)은 이사회에서 사퇴했다. 그로부터 18년이 지난 2006년은 영남대의료원에서 노조파괴가 시작되기도 했지만, 교육부가 ‘임시이사 파견사유 소멸’을 통보하면서 박 전 대통령의 영남대학 복귀가 가능해진 시기이기도 하다. 또한 2009년은 영남대의료원에서 노동조합이 거의 괴멸된 시기지만, 박 전 대통령이 실질적으로 영남재단에 복귀한 시기이기도 하다. 박 전 대통령은 2009년 영남재단의 전체 이사 7명 중 4명에 대한 이사추천권을 넘겨받는다.

김 지부장은 영남대의료원뿐만 아니라 영남학원 재단 전체의 민주주의가 쇠퇴한 시기도 ‘박근혜의 귀환’ 시기와 비슷하다고 지적했다.

“원래는 직선제였어요. 총장, 의료원장, 학장 모두 직선제를 통해 선출했죠. 지금은 임명제입니다. 이사회에서 추천한 5배수 후보 중에 임명하죠. 2009년에 박근혜 재단이, 정확히 말해 박근혜가 선임한 이사가 들어오고 1년 후인 2010년부터 임명제가 시행됐어요. 근데 누가 이사를 추천하는지 아직도 몰라요. 3년마다 이사진이 바뀌고 있긴 한데. 박근혜의 그림자에 멈춰져 있다고 생각해요.”

노조파괴가 영남대의료원에 남긴 상처

영남대의료원에서 15년 이상 근무한 노동자에게 13년 전의 일은 모두 ‘자기 일’이었다. 그 당시에는 조합원이었으나 그때를 못 버티고 탈퇴한 사람이 대부분이다. 좋으나 싫으나 처절했던 순간을 함께한 사람들이다.

그들은 당시의 기억을 떠오르게 하는 기자의 질문에 비슷한 반응을 보였다. 처음에는 할 말이 있지만 쉽사리 운을 떼지 못했다. 시간이 지난 후 운을 떼려하다가도 이내 입을 닫고 먼 산을 쳐다보곤 했다. 기자를 피하거나 아예 자리를 뜨는 경우도 많았다. 그들에게 여전히 그때의 기억은 부담이었다.

“노조에 대해 깊이 생각하려고 하지 않으려 해요. 외면하고 싶은 건 아니고. 심적으로는 안타까운데, 병원 분위기상 어려워요.” -E씨(25년 근무)

“말할 입장이 아닌 것 같아요.” -F씨(30년 근무)

“과거에 전경이 와서 팔 붙들고 했던 기억, 노조활동에 안 좋은 기억 있어요.” -G씨(30년 근무)

“당시 활동했을 때 실망한 부분도 있죠. 그래도 해결이 빨리 됐으면 하는 바람이에요.” -H씨(35년 이상 근무)

근무를 오래한 노동자들은 고공농성을 진행하는 두 사람을 많이 안타까워하는 반응이 다수였다. 하지만 ‘영남대의료원에서 노동조합이 다시 예전처럼 활성화 될 수 있겠냐’는 기자의 질문에는 회의적이거나 부정적이었다. 아예 자신과는 상관이 없는 ‘다음 세대’의 일로 여기거나, 노조를 허용하지 않는 병원의 분위기가 바뀌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극적인 계기’ 없이 이러한 분위기를 반전시키기 어렵다고 봤다.

“어려워요. 승진경쟁이 워낙 치열하다보니까. 찍히는 게 염려되죠. 또 요즘 세대들이 이기적이잖아요. 활동을 안하려하죠. 아무리 노조 활동해도 영남대 병원은 미동조차 없어요.”- H씨

“부정적이에요, 젊은 사람들은 관심 없잖아요. 그 당시 겪은 사람들은 여러 가지 많은 이유로 노조를 돌아보지 않으려 해요. 또 복지가 안 좋다보니까 이직율도 더 높아요. 예전에는 이직이 적은 병원이었는데... .” -E씨

“병원분위기상 잘 안될 것 같아요. 노조활동에 대해서 다들 ‘해도 안 된다’라고 이해하죠.” -J씨(19년 근무)

“예전처럼 요즘 사람들이 노조활동을 못 할 것 같아요. 부당함 느끼면 어떨지 모르겠죠. 어떤 계기가 없이는 힘들다고 봐요.” -K씨(30년 근무)

취재과정에서 만난 조합원 Z씨(30년 근무)는 비조합원에 대한 배신감을 토로하기도 했다. 2006년 이후에도 영남대의료원지부는 소수임에도 교섭권을 가진 노동조합으로서 매해 임단협을 책임져 왔지만, 정작 사람들의 지지가 필요할 때는 침묵으로 일관한다는 것이다. Z씨는 “비조합원들이 병원 편은 아니에요. 웃기죠. 단협 때는 계산이 조합원보다 빨라요. 노조라는 우산이 없어져봐야 소중함을 알겠죠”라고 냉소했다. 김진경 지부장도 Z씨와 비슷한 마음이 있긴 하다. 그렇지만 김 지부장은 지부가 할 수 있는 것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때 그 탄압은 굉장히 치열했고, 살벌했어요. 살아남으려고 했겠죠. 그렇게 선택하지 않으면 더 이상의 대접받을 수 없고, 속해있을 수도 없었기 때문이겠지만, 결국 사는 게 아니라 다 같이 죽는 길었던 것 같아요. 시간이 지나면서 많이 내려놓은 건지 모르겠지만 그래도 이해 못하는 건 아니에요. 우리가 상처 입은 만큼 당신들도 상처가 많았겠다. 보호해줄 수 있는 노동조합이 예전에는 컸다고 생각했는데 버팀목이 작아지니까 힘들고 두려움에 떨고 그랬겠구나. 이해가 가면서도, 이해를 하면 자꾸 비겁한 변명에 빠질 것 같아요. 어쨌든 함께해야지만 이 상황을 끝낼 수 있는 거 아니겠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노동조합의 날개 펴져야 한다

김 지부장은 영남대의료원에서 노동조합이 다시 활성화되기 위해서라도 고공농성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13년 전 일에 대해서 법적 처벌은 아닐지라도 책임과 잘잘못을 따지는 ‘진상규명’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저희 사건이 공소시효(5년)가 지났다고 해요. 하지만 죄를 묻는 거를 떠나서 잘못은 있는 거죠. 의료원은 교섭에서 본인들은 창조컨설팅 심종두를 모른다고 주장해요. 만약에 그렇다면 심종두를 대상으로 명예훼손을 걸어야 하는 거 아니겠어요? 의료원은 설사 지금 모른다고 하더라도 과거의 일을 모른 척하면 안 돼요. 정황이 명확하니 충분히 진상조사해서 가담했던 책임자 처벌하고, 이후 재발방지도 약속해야 되지 않나요? 그게 밝혀져야지만 영남대의료원에서 일어난 노조탄압과 비록 대법에서 졌다고 해도 해고자 복직이 명확해지는 거죠.“

김 지부장은 진상규명을 통한 해고자 복직이 영남대의료원이 가진 ‘노동조합 트라우마’를 치유할 수 있다고 말한다.

“해고된 조합원들이 현장으로 돌아가는 게 가장 큰 치유가 아닐까 생각해요. 왜냐하면 이 사람들은 불가능하다고 생각하거든요. 불가능한 것을 가능하게끔 만들면 ‘되구나’라고 생각할 수 있어요. 비조합원들은 해고자 복직에 ‘정말 과연 될까?’ ‘대법에서 졌다고 하는데?’ ‘법적으로 졌다는데 될까?’라는 물음을 가지고 있어요. 안 된다고 생각되는 것을 노동조합이 하게 되면 ‘노동조합은 있어야 하구나’라고 생각할 것 같아요.”

창조컨설팅의 주범과 관련 인물들이 최근 속속 법의 심판을 받고 있다. 하지만 제대로 된 법적 판단을 받지 못한 채 지나간 일들도 아직 남아 있다. 세월은 결코 만병통치약이 아니다. 아무리 늦더라도 바로 잡혀야 한다. 영남대의료원에서 노동조합의 날개는 다시 펴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