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 정시 비중 확대에 교육현장 퇴행 우려
전교조, 정시 비중 확대에 교육현장 퇴행 우려
  • 김란영 기자
  • 승인 2019.10.25 16:50
  • 수정 2019.10.25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방침에 "교육적 관점 없고 정치적 관점만" 비판
전교조가 10일 오후 서울지부 7층 강당에서 '대입제도 개선 및 교육개혁 방향 토론회'를 개최했다. ⓒ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정부가 25일 서울 지역 대학을 중심으로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위주의 정시 비중을 확대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전국교직원노동조합(위원장 권정오, 이하 전교조)이 “교육현장에 미칠 영향을 고려하지 않고 지지율에 근거해서 판단했다"며 "공교육 정상화에 정면으로 역행하는 결정”이라고 비판하고 나섰다.

전교조는 이날 오후 논평을 내고 "정시 비중 확대로 교육현장은 다시 문제 풀이 중심의 수업을 하던 10년 전으로 퇴행하게 될 것”이라며 "정부가 교육을 정치적 관점으로 접근해서 해결방법을 찾는 것은 굉장히 위험하다"고 우려했다. 

전교조는 이번 정부의 결정이 2015년 교육과정과 충돌하고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 도입 때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점 등을 들어 “교육 정책의 근간이 흔들릴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전교조는 “지금은 정시와 수시 논쟁에 매몰될 때가 아니라 진정한 교육의 가치를 논하며 교육불평등 해소와 공교육 정상화를 고민할 때”라고 강조했다. 이어 “정시가 공공성 강화의 답은 아니다"며 “학생부교과전형이나 기회균등전형 비중을 늘리도록 협의하는 것이 급선무”라고 밝혔다. 

전교교는 정부가 현장 교사의 목소리를 무시했다고 주장했다. 전교조가 최근 전국 고교 교사 2,400여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전체 응답자 중 70%(1,718명)는 ‘공교육 정상화를 위해 적합한 전형’으로 ‘학생부 중심의 수시 전형’을 꼽은 바 있다. 전교조가 이번 정부의 결정을 두고 "교육적 관점이 빠졌다"고 비판하는 이유다. 

한편, 고교서열화를 위해 고교학점제가 전면 도입되는 2024년 자율형사립고(자사고)와 외국어고 등 특수목적고를 일반고로 일괄 전환하기로 한 데에선 “시급히 해결해야 할 선결과제를 다음 정권으로 미룬다는 점에서 바람직하지 않다"며 "시기를 앞당겨야할 필요성이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