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중, 1% 특권층 위한 ‘귀족학교’
국제중, 1% 특권층 위한 ‘귀족학교’
  • 박석모 기자
  • 승인 2008.09.03 13:30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등생까지 입시경쟁 내몬다
ⓒ 박석모 기자

4·15 공교육포기정책 반대 연석회의는 3일 오전 세종로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서울 국제중학교 설립에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연석회의는 기자회견에서 “서울 국제중학교는 1% 소수 특권층 자녀를 위해 99% 초등학생들을 희생시키는 귀족학교”라며 교육과학기술부에 설립반대 입장을 천명하라고 촉구했다.

고교서열화반대-교육양극화해소 서울시민추진본부 김옥성 대표와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정진화 위원장이 함께 읽은 기자회견문에서 연석회의는 “국제중 설립 강행은 중학교단계의 ‘귀족학교’를 만듦으로써 현재에도 심각한 교육격차와 양극화를 더욱 확대시킬 것”을 우려했다.

또한 서울시교육청이 설립근거로 내세우고 있는 ▲ 귀국학생 교육연계 ▲ 조기유학 폐단 해결 ▲ 서울지역 학부모의 교육부담 해소 등을 조목조목 비판한 뒤 “국제중 신설은 이미 특목고 입시를 위해 초등학교 단계로 내려온 입시 사교육을 더욱 강화할 것이 분명하다”고 진단했다.

ⓒ 박석모 기자

이어 연석회의는 “경쟁을 통해 소수에게 기회를 주는 해법이 아니라 다수를 교육적으로 의미 있는 환경 속에서 교육받을 수 있게 하기 위한 노력”을 교육과학기술부에 촉구했다.

연석회의에는 전교조와 서울시민추진본부를 비롯해 민주노총, 민주공무원노조, 참여연대, 참교육을 위한 전국 학부모회, 여성단체연합 등 28개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한편 연석회의는 기자회견을 마친 후 교육과학기술부에 의견서를 제출하고 장관 면담을 요구했다. 또한 이날부터 각 단체별로 교육과학기술부 청사 앞에서 1인 시위를 진행하는 것은 물론 행정고시 취소 원고인단을 모집해 취소소송을 제기하고 집행정지를 신청할 계획이다.

ⓒ 박석모 기자

이에 앞서 연석회의는 지난 2일 오후 2시 ‘국제중 설립, 무엇이 문제인가?’를 주제로 안민석 의원(민주당), 권영길 의원(민주노동당)과 함께 정책토론회를 개최한 바 있다. 이 자리에서 참석자들은 “서울지역 국제중 설립은 초등학교를 중학교 입시 전단계로 전락시킬 것이며, 사교육 광풍의 진원지가 될 것” 이라고 의견을 모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