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년 동안 우체국 절반 사라진다
4년 동안 우체국 절반 사라진다
  • 최은혜 기자
  • 승인 2020.01.30 16:54
  • 수정 2020.01.30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1,352개 직영우체국 중 677개 우체국 민영화 예정
우본공무원노조, 국회 앞 천막농성 돌입
29일, 우본공무원노조가 지역구 우체국 폐국 저지를 위해 국회의사당 앞에서 천막농성에 돌입했다. 이철수 우본공무원노조 위원장이 국회를 등지고 피켓을 들고 있다. ⓒ 참여와혁신 최은혜 기자 ehchoi@laborplus.co.kr
29일, 우본공무원노조가 지역구 우체국 폐국 저지를 위해 국회의사당 앞에서 천막농성에 돌입했다. 이철수 우본공무원노조 위원장이 국회를 등지고 피켓을 들고 있다. ⓒ 참여와혁신 최은혜 기자 ehchoi@laborplus.co.kr

2023년까지 우체국 절반이 사라질 예정이다. 우편수지 적자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우정사업본부(본부장 박종석, 이하 우본)의 고육지책인데, 우체국이 제공하는 예금과 보험서비스를 고려하지 않은 결정이라는 반발이 거세다. 국가공무원노동조합 과학기술정보통신부(우정사업본부)공무원노동조합(위원장 이철수, 이하 우본공무원노조)은 국회 앞에 천막까지 쳤다.

지난 29일, 우본공무원노조는 “지역구 우체국 680국 폐국은 주민 불편을 초래한다‘며 우본의 결정 철회를 요구하는 천막농성에 돌입했다. 설 명절을 앞둔 22일, 지역구 우체국 폐국 관련 보도자료를 배포한지 일주일만이다.

우본공무원노조는 “1,352개의 직영우체국 중 4년 동안 677개의 직영우체국을 폐국하겠다는 것이 우본의 계획”이라며 “우본은 올해 상반기까지 171개의 우체국을 폐국하겠다고 계획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폐국되는 우체국은 우편취급국 등으로 전환할 것이라고 우본이 밝혔지만 우본공무원노조는 “우편취급국은 제한적인 우편서비스만 가능하며 예금과 보험 등 금융서비스는 제공할 수 없다”고 반발한다. 우편취급국은 우정사업본부가 직접 운영하는 직영우체국과는 달리 민간위탁으로 운영되며 예금과 보험 등 금융서비스 이용이 제한된다.

직영우체국 규모와 폐국 예정인 우체국 규모. ⓒ 우본공무원노조
직영우체국 규모와 폐국 예정인 우체국 규모. ⓒ 우본공무원노조

29일, 농성장에서 만난 이철수 우본공무원노조 위원장은 “국가기관으로서 국민에 대한 보편적 서비스를 훼손하는 것”이라며 “우본은 우편취급국으로 전환하겠다고 하지만 수탁자가 없는 지역은 그냥 우체국이 사라지는 것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이어 “특히 농어촌 지역에 거주하는 어르신의 경우, 우편서비스를 이용하기 더욱 어려워지는 셈”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또한, 우본공무원노조는 “우본의 이번 결정으로 행정직 및 계리직 신규채용 인원이 줄어들 수 있다”며 “폐국된 우체국에서 근무하던 행정직 및 계리직 노동자를 감원하는 대신 자연감소를 기다리면서 신규채용을 줄이겠다는 것 아니겠나”고 우려했다. 우본공무원노조는 “우정직 공무원 준비생들이 자주 찾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도 불안감이 관측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계리직 노동자들이 속한 한국노총 우정노조는 “우본의 이번 결정으로 계리직 결위인원을 보강할 수 있다”며 “신규채용 인원은 그대로 채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망했다.

우본공무원노조는 “우본의 이번 결정은 우본공무원의 노동조건 변경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데도 불구하고 노조와 협의를 하지 않았다”며 “30일 박종석 우본 본부장 면담과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항의방문이 예정돼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박종석 본부장과의 면담은 평행선을 달린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우본 관계자는 “이미 지난해부터 우체국 폐국을 준비해왔다. 12월, 임금을 제때 주지 못할 정도로 우본의 재정이 악화됐기 때문이다. 현 위기를 타개할 수 있는 대안을 노조와 함께 만들기 위해 여러 차례 제의를 했다”며 “이번 결정으로 화장실도 못 간다는 2~3인 관서의 노동조건이 개선될 수 있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신규채용 인원은 약간 감소할 수도 있지만 큰 폭으로 감소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우편취급국당 80만 원 정도의 지원을 통해 수탁자를 지정할 예정이고 수탁자가 나타나지 않는 지역은 우체국에서 퇴직한 지역민을 수탁자로 지정하는 등의 계획을 세우고 있다. 농어촌 지역의 우편서비스 질 저하나 어르신들의 불편해소를 위한 방안을 모두 마련하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우본은 ▲적자가 큰 곳 ▲공공기관, 대공장 등 구내우체국 ▲1면 2우체국 지역 등이 폐국 대상 기준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직영우체국을 우편취급국으로 전환하면 우편취급국 하나당 연간 1억 4,000만 원을 아낄 수 있다"며 우본 적자 개선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