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코로나19 대응 ‘대정부 교섭’ 추진 결정
민주노총, 코로나19 대응 ‘대정부 교섭’ 추진 결정
  • 이동희 기자
  • 승인 2020.03.05 14:17
  • 수정 2020.03.05 14: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일 ‘코로나19 특별대응 긴급 산별 대표자회의’ 열고 비상대응 결정
‘코로나19 민주노총 특별요구안’ 만들기로… 오는 10일 기자회견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은 5일 오전 10시 서울 중구 민주노총 15층 교육장에서 ‘코로나19 특별대응 긴급 산별 대표자회의’를 개최했다. ⓒ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은 5일 오전 10시 서울 중구 민주노총 15층 교육장에서 ‘코로나19 특별대응 긴급 산별 대표자회의’를 개최했다. ⓒ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위원장 김명환)이 코로나19 사태에 맞서 특별대응 체계를 구성하고 대정부 교섭을 추진하기로 했다.

민주노총은 5일 오전 10시 민주노총 지도부와 민주노총 16개 산별노조 대표자들이 참석한 ‘코로나19 특별대응 긴급 산별 대표자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최근 코로나19 사태가 해고, 무급휴가, 임금삭감 등의 노동조건 악화로 이어지는 것을 막고, 코로나19 최전선에서 싸우는 보건의료 노동자, 공무원 및 공공부문 노동자들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긴급 산별 대표자회의를 개최하게 됐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덧붙여 지역 간 이동으로 인한 감염 위험을 막고자 민주노총 지역본부 대표자를 제외한 서울과 수도권에 위치한 민주노총 가맹조직(산별) 대표자들이 긴급회의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회의 결과, 민주노총 가맹·산하 조직과 함께 코로나19 특별대응팀을 구성하고 비상대응에 착수하기로 했다. 특별대응팀 사업은 ▲일일 방역 상황 점검과 확산 차단 ▲코로나19로 인한 노동자 피해 상황 취합과 대응 ▲대정부 요구안 마련 및 대정부 교섭 추진으로 결정됐다.

먼저, 코로나19의 피해가 가장 큰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목소리를 취합하고 민주노총 가맹조직 산업별 조직의 피해 상황과 요구를 취합해 ‘코로나19 민주노총 특별요구안’을 만들기로 했다. 해당 특별요구안은 오는 10일 민주노총 기자회견을 통해 발표돼 이후 대정부 교섭에서 다뤄질 예정이다.

대정부 교섭의 형식과 방식은 정해지지 않았다. 송보석 민주노총 대변인은 “코로나19 사태는 단순히 고용노동부와 이야기한다고 해결되는 문제가 아니”라며 “학교 비정규직의 경우 교육부, 공무원의 경우 행안부 등 각 정부 부처와의 연동돼 있어 관련 정부 부처를 모아서 대정부 차원의 교섭을 어떻게 만들어갈지는 내부 논의가 좀 더 필요하다”고 말했다.

민주노총 김명환 위원장은 “최일선에서 감염을 무릅쓰고 방역에 최선을 다하는 공공부문 노동자들의 노고를 잊지 말아야 한다”며 “이번 기회에 공공부문의 사회적 가치를 소중하게 생각하고 사회적으로 공공성을 확대 강화하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밝히며 회의를 마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