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중공업 명예퇴직 이어 휴업 검토… 노조, “고용불안 가중”
두산중공업 명예퇴직 이어 휴업 검토… 노조, “고용불안 가중”
  • 이동희 기자
  • 승인 2020.03.12 22:05
  • 수정 2020.03.12 2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상경영조치 필요” 노조에 휴업 논의 요청… 노조 반발
노조, “휴업 검토, 특별단체교섭 또는 임단협에서 논의돼야”
12일 오전 11시 금속노조 두산중공업지회, 금속노조 경남지부는 경남도청 앞에서 두산중공업의 구조조정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 금속노조 두산중공업지회
12일 오전 11시 금속노조 두산중공업지회, 금속노조 경남지부는 경남도청 앞에서 두산중공업의 구조조정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 금속노조 두산중공업지회

글로벌 발전시장 침체 등 경영위기에 시달리고 있는 두산중공업이 지난달 명예퇴직 실시에 이어 ‘휴업 카드’를 꺼내든 가운데, 노동조합이 “회사의 경영위기 책임을 노동자에게 돌려서는 안 된다”며 회사의 휴업 검토에 반발하고 있다.

지난 10일 금속노조 두산중공업지회는 회사로부터 경영위기에 따른 휴업 대상과 휴업 기간 등을 협의하자는 휴업 협의 요청서를 받았다.

앞서 두산중공업은 지난달 20일부터 이달 4일까지 만 45세 이상 노동자를 대상으로 명예퇴직 신청을 받는 등 구조조정이 한 차례 이루어진 바 있으나, “글로벌 발전시장 침체, 정부의 원자력·석탄화력 프로젝트 취소로 10조 원 규모의 수주물량이 증발한 상황에서 보다 실효적인 비상경영조치가 필요하다”며 휴업 카드를 꺼냈다.

노조에서는 이번 명예퇴직 신청자를 500여 명으로 파악하고 있으며, 회사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면담 절차가 더뎌지고 있어 정확한 인원 파악은 아직”이라고 밝혔다.

두산중공업이 실시하고자 하는 휴업은 ‘일부 휴업’으로, 두산중공업은 “창원공장 모든 조업에 지장이 없는 수준의 제한된 유휴인력에 대해서만 휴업을 시행하는 것”이라며 “회사는 고정비 절감을 위해 휴업 대상자들을 선별하여 평균임금의 70%를 지급해 일정기간 쉬게 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노조는 즉각 반발에 나섰다. “경영위기에 따른 고정비 절감을 이유로 명예퇴직을 실시한 직후 휴업 카드를 꺼낼 게 아니라 경영진의 사과와 직원 모두가 수긍할 수 있는 대책이 먼저 나와야 한다”는 게 노조의 입장이다.

두산중공업지회 관계자는 “사과와 수긍 가능한 대책안도 없이 계속해서 노동자들에게 책임을 전가하는 건 경영 의지가 없다는 것”이라며 “노동자들이 생각하는 실효적인 비상 경영조치는 휴업이 아니라 오너가 경영위기에 책임을 지고 물러난 후 전문경영인을 도입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12일 오전 11시 경남도청 앞에서 개최한 기자회견에서는 “두산중공업은 2009년부터 2018년까지 10년 동안 1조 2,500억 원의 적자를 기록해 천문학적인 적자를 냈는데, 정작 6,000억 원이 넘는 배당을 했으며 그 중 약 1/3은 그룹의 지주사인 ㈜두산에 배당되었다”며 “그럼에도 경영부실에 대한 책임은 노동자에게만 돌아가고 있다”고 비판했다.

지회 관계자는 “구조조정이 계속되면서 노동자들이 극도로 불안해하고 있어 현장은 극도로 험악한 상태”라며 “올해 들어 평소에는 일어나지 않았을 경미한 안전사고가 발생하는 등 현장에서는 노동자들이 구조조정 불안감에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노조는 휴업 협의를 특별단체교섭 또는 올해 임금 및 단체협약에서 논의하자는 답변을 회사에 전달한 상태다. 지회 관계자는 “회사의 휴업 협의 요청은 임금 및 근로조건에 관한 중요한 사안이기 때문에 노사 대표자가 참여하는 특별단체교섭 또는 곧 있을 2020년 임단협에서 논의하는 게 맞다”고 밝혔다.

두산중공업 관계자는 “휴업은 여전히 검토 중이며 휴업 실시 여부는 확정되지 않았다”며 “유휴인력 대상 검토를 포함한 구체적인 실시 방안은 추후 결정할 예정”이라고 해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