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업계 위협하는 코로나19, 운전대 놓는 일손 늘어간다
버스업계 위협하는 코로나19, 운전대 놓는 일손 늘어간다
  • 백승윤 기자
  • 승인 2020.03.13 14:10
  • 수정 2020.03.13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로 운행 중단 버스 증가‧‧‧버스운전기사 생계 악영향
“버스업계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중앙정부 재정지원 필요”
ⓒ 참여와혁신 이연우 기자 yulee@laborplus.co.kr
ⓒ 참여와혁신 이연우 기자 yulee@laborplus.co.kr

코로나19 여파로 버스운전기사들 임금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버스 이용 승객 감소가 버스 운행 급감으로 이어진 탓이다.

특히 준공영제 미실시 지역인 경기도 버스운전기사들 사정이 좋지 않다. 준공영제를 실시하는 지역과 달리, 지자체가 코로나19로 인해 줄어든 수익금을 보전하는 데에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전국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 조사에 따르면, 경기도의 대표적인 버스운송업체 경기고속 운전기사의 3월 한 달 근무일수는 1인당 3~4일 정도로 예상된다. 버스운행 감소로 2,000여 명의 운전기사들이 190여 대 차량에 나누어 탑승하는 탓이다. 이 경우, 버스운전기사들의 한 달 평균 임금은 60만 원 수준에 불과하다.

서울‧경기지역 시내버스의 경우, 1월 5,106만 명이던 승객이 2월 3,370만 명으로 34%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최종국 경기지역자동차노동조합 기획실장은 “코로나19 여파로 운행 횟수 감소를 피하기 어려운 사업장에선 운전기사들에게 유급휴가를 제안하는 경우도 있다”고 밝혔다.

버스업계 노동조합인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위원장 서종수)은 12일 “버스운전기사들이 운전대를 잡지 못하며 생계 절벽에 갇혀 있지만, 정부와 지자체가 뚜렷한 대안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문제”라며 “지난 9일 고용노동부가 전세버스 업종을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정한 것처럼, 시외‧고속‧시내‧농어촌 등 노선버스도 조속히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별고용지원업종은 사업이 급격하게 축소된 업종의 고용 사정 악화를 막기 위해서 정부가 사업주와 근로자에게 각종 지원을 해주는 제도다.

자동차노련은 지난달부터 코로나19로 인한 버스운전기사의 임금 악화를 우려, 정부에 버스운전기사 임금 지원 대책을 요구한 바 있다. 위성수 자동차노련 정책부국장은 “재해가 발생하면 버스 이용객이 몰리는 출퇴근 시간과 등하교 시간 이용 승객이 줄어들기 때문에, 버스 운행 횟수 감소에 따른 운전기사의 피해를 최소화하도록 지원하는 제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