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 아시아평화연대 역사교육연대 교과서위원회
신주백 부위원장
인터뷰 - 아시아평화연대 역사교육연대 교과서위원회
신주백 부위원장
  • 승인 2005.04.10 00:00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사 왜곡은 일본의 군사대국화 위한 발판

독도는 우리가 주체지만, 교과서 문제는 일본국민이 대상

 

후쇼사 ‘새역모’ 교과서는 일본의 식민 지배를 어떻게 서술하고 있는가?
▷후쇼사 교과서는 일본의 식민지 지배과정에 대해 도로를 내고, 철도를 놨다 등의 예를 들면서 조선을 ‘개발’했다고 서술하고 있다. 2001년 교과서에는 ‘개발’이란 단어는 나오지만 ‘근대화’란 단어는 나오지 않았다. 그런데 이번 2005년 검정본에는 ‘근대화’란 단어를 넣었다. 그것은 ‘식민지 미화론’이다.

 

역사에 대한 학습은 왜 필요한가?
▷역사는 반성적 교훈을 준다. 그것을 통해 우리는 지혜를 얻는다. 미래에 닥치게 되는 문제들을 헤쳐갈 수 있는 지혜를 주는 것이 바로 역사적 경험이다. 창조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비판적 의식을 배우는 것이 역사를 배우는 중요한 목적이다. 자랑스러운 역사를 배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비판적 역사의식의 성찰을 통해서 미래에 대한 창조적 대응을 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야 한다.

 

‘새역모’측과 ‘다케시마 날’ 제정 주축 세력은 어떤 관계가 있는가?
▷‘새역모’ 멤버들과 ‘다케시마 날’ 제정 주축 세력은 같은 축으로 볼 수 없다. 이는 일본 전체의 우경의 강화라는 측면으로 보아야 한다. 모두 전체 일본사회의 흐름 속에서 나온 결과이다.


일본의 국가전략은 ‘보통국가’와 ‘건전한 국가’이다. 이것의 내용은 경제대국인 일본이 세계무대에서 그에 버금가는 지위와 위치를 갖기 위한 ‘군사대국화’이다. 일본은 군사대국화를 위한 선결문제로 ‘평안법’ 개정을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조용한 다수의 일본국민이 헌법개정에 찬성해 줄 것인지는 의심스럽다. 이들은 전쟁에 대한 쓰라린 경험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교과서는 이 부분에서 역사가 그렇지 않다는 여론화 작업과 지지세력의 영향력 확보에 대한 국민의 관심을 모아내는 발판이고 매개물이다. 일본 우경세력은 전쟁에 대한 경험을 갖고 있는 40~50대를 상대로 움직이지 않는다. 그들은 새로운 세대 양성 교육에 집중하고 있다. 교과서 문제는 우경화의 중요한 요소로서 이를 막아버리면 우경화를 해 나갈 수 있는 핵심적인 동력을 꺾어 버리는 것이다.

 

한중일 시민단체가 공동으로 ‘한중일 역사교과서’를 출판하는 걸로 안다. 진행상황이 어떻게 되는가?
▷2005년 5월 셋째 주에 한중일 3국에서 동시에 출간할 예정이다. 이번에 출판하게 되는 ‘한중일 공동 역사교과서’는 정식교재가 아닌 동아시아의 근현대사 부분에 한정된 부교재이다.


아직은 불만족스럽고 부족하지만 정부 단위든 민간기구 단위든 이러한 논의는 해방이 된 후 55년 만에 처음으로 있는 일이다. 일본을 역사토론의 장으로 끌어들이면서 점차적으로 논의 수위를 높여가는 방향으로 가야한다.

 

일본의 역사왜곡 교과서문제에 어떻게 대응해야 하나?
▷정부와 시민단체, 국민들 사이에 역할 분담이 이루어져야 한다. 정부가 선장역할을 하면서 교과서문제 전면에 나서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정부는 학계나 시민단체가 하고 있는 고민내용의 전달자 역할을 하면서, 총론적인 입장의 감동적이고 설득력 있는 글로 일본 국민을 설득해야 한다. 그것이 바로 여론이다.


독도문제와 교과서문제는 다른 문제이므로 다른 방식으로 풀어야 한다. 독도문제는 우리 땅이기 때문에 우리가 주체이고, 일본 교과서문제의 주체는 일본국민이다. 따라서 일본국민을 대상으로 어떻게 그들을 설득할 것인가에 고민이 집중되어야 하고, 그러한 고민을 통해 대응방안이 나와야 한다.

 

우리나라의 한국사 교육의 현실은 어떠한가?
▷동아시아에서 역사교육이 가장 천대받고 있는 나라가 대한민국이다. 우리는 세계사를 배우는 학생이 전체 고등학생의 10%가 되지 않고, 근현대사는 30%가 되지 않는다. 이것은 과목이기주의 때문이다. 그러므로 역사과목의 독립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