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의 항공 및 호텔업계, 노사정대책회의 할까?
위기의 항공 및 호텔업계, 노사정대책회의 할까?
  • 최은혜 기자
  • 승인 2020.04.02 19:39
  • 수정 2020.04.02 1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노총, 위기업종 노사정대책회의 요구
한국노총 외경. ⓒ 참여와혁신 포토DB
한국노총 외경. ⓒ 참여와혁신 포토DB

한국노동조합총연맹(위원장 김동명)이 코로나19로 벼랑 끝으로 내몰린 항공 및 호텔업계 노동자의 고용 대책을 시급히 논의하고 개선책 마련을 위한 업종별 노사정대책회의 구성을 요구했다.

2일 오후, 한국노총은 경제사회노동위원회(위원장 문성현) 의제개발조정위원회에서 코로나19 영향을 직접 받고 있는 산업의 고용 대책을 시급히 논의하고, 개선책을 마련하기 위한 업종별 노사정대책회의 개최를 강하게 요구했다.

한국노총은 “항공산업 협력업체는 노동자를 상대로 일방적인 무급휴가를 강요하고 있다”며 “협력업체에서 고용유지지원금을 신청했지만 회사 전체를 기준으로 매출 15%가 감소해야 한다는 이유로 지원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는 등 정부대책이 현장에서 제대로 작동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항공업계 노조가 다수 속한 연합노련은 “이미 항공산업 협력업체에서 2월 27일 이전에 고용유지지원금을 신청했으나 회사 전체를 기준으로 매출 15%가 감소해야 한다는 이유로 협력업체에서 파견나간 사업장에 대한 지원이 전혀 없다”며 “항공산업 관련 협력업체에 고용된 노동자들은 무급휴가와 무급휴직이 지속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호텔부문 노조가 다수 속한 관광서비스노련 역시 “코로나19가 확대됨에 따라 노동자의 휴직이 장기화되고 있다”며 “사용자의 수익률 악화와 현금의 유동성 위기 역시 잇따라 관광서비스산업의 피해가 크다”고 설명했다.

한국노총은 노사정대책회의를 우선 요구한 이유로 “경사노위 업종별위원회 구성은 절차와 시간이 오래 걸려, 현장의 위기에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없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3월 6일 경사노위는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노사정 합의 선언’을 통해 노사는 인원 조정 대신, 고용을 유지할 수 있도록 근로시간 단축 및 휴직 등의 조치를 적극적으로 실시하기로 하고 정부는 정부는 ‘코로나19’로 피해가 극심한 업종 및 지역에 대해 특별 대책을 마련하여 실질적인 도움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행정지원을 강화하고, 지역 특성에 맞는 고용안정 대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