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업계 노사정, 경사노위에서 무슨 얘기 나눴나
항공업계 노사정, 경사노위에서 무슨 얘기 나눴나
  • 최은혜 기자
  • 승인 2020.04.16 15:20
  • 수정 2020.04.16 1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4일, 노사정 간담회… “뾰족한 답은 못 찾아”
14일, 경제사회노동위원회에서 항공업계 노사정 간담회가 열렸다. ⓒ 참여와혁신 이연우 기자 yulee@laborplus.co.kr
14일, 경제사회노동위원회에서 항공업계 노사정 간담회가 열렸다. ⓒ 참여와혁신 이연우 기자 yulee@laborplus.co.kr

청와대 앞에서 항공산업에 대한 정부지원을 촉구한 지상조업 협력업체 노동조합이 경사노위를 찾았다. 항공업계 위기 타개를 위한 노사정 간담회 때문이었다.

지난 14일, 한국노총 전국연합노동조합연맹(위원장 정연수, 이하 연합노련) 산하의 5개 지상조업 협력업체 노동조합 대표자는 경사노위에서 항공업계 위기 타개를 위한 노사정 간담회에 참석했다. 이날 간담회는 비공개로 진행됐으며 뾰족한 답을 찾지는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노련은 이날 ▲전국 공항지역을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 ▲지상조업 협력업체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정 등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연합노련 관계자는 “정부에 협력업체의 어려움을 설명했더니 몰랐다는 반응을 보였다”며 “해답을 구하기 위해 간 것은 아니었지만 뾰족한 답을 찾지도 못해 아쉽다”고 반응했다.

이날 정부는 지난 2월에 발표한 ‘코로나19 대응 항공분야 긴급 지원방안’과 3월에 발표한 ‘코로나19 관련 업종·분야별 긴급 지원방안’을 가지고 간담회에 임한 것으로 알려졌다. ‘코로나19 대응 항공분야 긴급 지원방안’은 ▲긴급 금융지원 및 각종 사용료 납부 유예 ▲대체노선 발굴 및 신시장 개척 지원 ▲항공수요 조기 회복 및 항공사 경쟁력 제고 지원 등의 내용이 담겨있다. 정부가 발표한 항공업계 지원책에는 지상조업 협력업체에 대한 지원은 빠져있어 지상조업 협력업체는 권고사직, 무급휴직 등의 피해를 입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노련 관계자는 “지상조업사의 고용유지지원금 문제는 정부가 심사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도 “그럼에도 여전히 2차, 3차 협력업체는 인력도급업체이기 때문에 해당이 안 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미 2차, 3차 지상조업 협력업체에서는 권고사직 등이 진행되고 있고 이를 되돌릴 수는 없는 상황"이라며 "추후에 이런 상황이 되풀이되지 않도록 가이드라인을 만들 수 있도록 의제를 설정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