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명환 위원장, 정세균 총리에 ‘노사정 비상협의’ 제안
김명환 위원장, 정세균 총리에 ‘노사정 비상협의’ 제안
  • 이동희 기자
  • 승인 2020.04.20 14:16
  • 수정 2020.04.20 1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노총, “코로나19 해고 대란 막아야”… 정세균, “필요성 크게 공감”
ⓒ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김명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위원장은 정세균 국무총리를 만나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해고 대란을 막기 위해 ‘코로나19 노사정 비상협의’를 제안하고, 코로나19 재난위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민주노총은 지난 18일 오후 6시 서울 삼청동 국무총리 공관에서 김명환 위원장과 정세균 국무총리가 만나 2시간 40분가량 면담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에 따르면 김명환 위원장은 코로나19 재난위기 상황에서 직접 대구를 찾아 현장 지휘를 했던 정세균 국무총리에게 감사를 표하며 면담을 시작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면담에서 ▲코로나19 사태 이후 항공·여행·자동차업계 등에서 겪고 있는 현장의 어려움을 전달하고 ▲재난시기 전국민 해고금지·취약계층에 대한 생계보장·전국민고용보험제 등 민주노총의 주요 요구안을 설명했다.

특히, 민주노총은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비상경제 상황에서 발생할 해고 대란을 막기 위한 ‘코로나19 노사정 비상협의’를 제안했다. 이는 민주노총이 지난 16일 중앙집행위원회를 통해 결정한 것으로, 현재 민주노총 내부에서는 코로나19 위기 상황이 장기화되면서 사회적 대화가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됐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민주노총이 제안한 코로나19 노사정 비상협의 필요성에 크게 공감하면서 코로나19 재난위기 상황이 국내를 넘어 범세계적으로 장기화될 가능성이 큰 만큼 고용유지를 위한 노사 협력은 물론, 노사정 모두가 협력하면서 힘을 모을 때라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전해진다.

또한, 정세균 국무총리는 민주노총에게 코로나19 위기극복을 위한 연대와 협력방안, 긴급한 노사정 대화 추진방안을 구체적으로 모색하겠다는 의지를 밝혔으며, 노사 경제 주체들과 연속적인 만남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다만, 현재 여러 논의가 진행 중이기 때문에 구체적 시기와 방식은 추후 공식 발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송보석 민주노총 대변인은 “민주노총에서 제안하고 요구할 수 있는 건 정세균 국무총리와의 면담을 통해 모두 전달했다”며 “(정세균 국무총리가) 빠른 시간 내에 각 경제 주체 의견을 듣고 최종 판단을 하겠다고 했으니 지금은 긍정적인 답변이 오기를 기다려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