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위원회, 코로나19 대응 전문·특별위원회 가동
일자리위원회, 코로나19 대응 전문·특별위원회 가동
  • 이동희 기자
  • 승인 2020.04.23 14:00
  • 수정 2020.04.23 12: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용위기 속 일자리 반드시 지켜야”... 일자리 연대 결의 추진하기로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고용충격이 현실화되고 있는 가운데,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는 고용위기 극복을 위한 코로나19 대응 전문·특별위원회를 본격 가동한다.

23일 일자리위원회는 지난 20일 김용기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 주재로 열린 전문·특별위원회 위원장 회의에서 코로나19 위기극복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일자리위원회는 고용위기 극복을 위한 특단의 대책을 마련하고 관련 정책적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앞서 일자리위원회는 지난 3월 열린 제14차 일자리위원회 회의에서 문재인 정부 「후반기 일자리정책 추진방향」을 상정·의결하고 일자리 정책방향을 설정한 바 있으나,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3월 실업급여 신청자가 증가하는 등 고용상황이 급속히 악화되면서 ‘일자리 지키기’를 정책 최우선 과제로 다루기로 결정했다.

이를 위해 보건의료일자리 특별위원회를 시작으로 공공일자리 전문위원회, 민간일자리 전문위원회, 사회적경제 전문위원회 등 전문·특별위원회를 본격 가동하기로 했다.

보건의료일자리 특변위원회에서는 공공의료 체계 강화방안과 감염병 전문의 등 보건의료 인력 양성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며, 사회적경제 전문위원회에서는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의제를 다룰 예정이다. 공공일자리 전문위원회에서는 고용위기 심각성을 감안해 과감한 공공일자리 창출 및 일자리 안전망 확대 등이 주요 의제가 될 전망이며, 민간일자리 전문위원회에서는 기업의 고용유지를 위한 다양한 해법들을 논의한다.

이밖에도 일자리위원회는 여성·청년·건설 TF를 구성해 고용위기 극복을 위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들이 정책화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김용기 부위원장은 “노사·시민사회·지자체·정부를 포함한 각 경제주체들이 참여하는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일자리 연대 결의’를 추진하고, 이를 통해 연대와 협력을 통한 일자리 지키기를 적극 지원하겠다”며 “전례 없는 위기 속에서도 일자리 컨트롤타워로서, 일자리위원회의 본연의 임무를 성실히 수행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