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연맹, “상설 노정협의체 필요하다”
공공연맹, “상설 노정협의체 필요하다”
  • 최은혜 기자
  • 승인 2020.07.29 17:40
  • 수정 2020.07.29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노총-공공연맹 회원조합 간담회 진행
“임금체계 개편, 공무직 보수 논의 등을 위한 노정협의체 필요”
ⓒ 참여와혁신 최은혜 기자 ehchoi@laborplus.co.kr
ⓒ 참여와혁신 최은혜 기자 ehchoi@laborplus.co.kr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이 공공연맹의 대표자들을 만났다. 공공부문 사업장이 겪고 있는 현안 문제에 대해 허심탄회한 얘기를 듣기 위해서다. 공공부문 사업장에서는 임금체계 개편이나 공무직의 보수 등을 논의하기 위한 상설 노정협의체의 구성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29일,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 대회의실에서는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과 전국공공노동조합연맹(위원장 황병관) 회원조합 간담회가 진행됐다. 본격적인 간담회에 앞서 황병관 공공연맹 위원장은 “현재 경사노위에서 공공부문의 많은 논의가 이뤄지고 있고 한국노총에서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며 “노동이사제나 공무직 법제화 및 실질적인 처우개선을 위해 한국노총에서 많은 지원을 해줄 것이라고 믿는다”고 덧붙였다.

김동명 위원장은 “사회적 대화를 경사노위 틀 내에서만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중층적인 노정교섭을 통해 많은 문제를 해결해 나가겠다”며 “전날 진행된 노사정 협약 체결식에서 정부 관계자들에게 ‘최악의 상황은 한국노총 역시 대화 테이블을 떠나는 것’이라는 경고를 했다”고 밝혔다. 또, 지난 총선 과정에서 구성한 노동존중실천단의 열매를 거두겠다는 의지를 표명하기도 했다.

공공연맹은 김동명 위원장과의 간담회 자리에서 ▲강제적 임금체계 개편 중지 ▲공무직 저임금 구조 해결 및 격차 해소를 위한 예산 편성 ▲노동이사제 도입 ▲한국노총-더불어민주당 노동존중실천단 공공부문위원회 출범 등이 필요하다고 요청했다. 이를 위해 중장기적인 임금체계 개선 등을 논의할 수 있는 상설 노정협의체와 공무직보수위원회 등 공무직의 보수 문제를 논의할 수 있는 노정협의체 구성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노정협의체 구성 외에도 노동이사제 시범도입 방안 마련 및 법제화 추진과 한국노총-더불어민주당 노동존중실천단 공공부문위원회 출범을 위한 상임위원회 책임의원이 조속한 지정이 필요하다고도 요구했다. 공공연맹은 8월 중순 전에 노동존중실천단 공공부문위원회가 조기 발족할 수 있도록 요청했다.

이날 한국노총과의 간담회가 진행되기 전, 공공연맹은 중앙집행위원회를 소집했다. 공공연맹은 이날 중앙집행위원회에서 가입을 신청한 조직의 인준 절차를 진행했다. 공공연맹은 이날 7개 조직, 1,600여 명의 조합원의 가입을 인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