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노조, 은행 임금 삭감 발언은 ‘위선’
금융노조, 은행 임금 삭감 발언은 ‘위선’
  • 성지은 기자
  • 승인 2008.10.22 19:17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원 스톡옵션과 성과급부터 공개해야
노동자 희생 강요, 금융위기 대안 아니다

22일 금융노조(위원장 양병민)는 성명을 통해 이명박 대통령의 임금 삭감 발언과 임금 동결 유도하겠다는 은행권의 화답에 대해 “은행장들과 임원들은 스톡옵션과 성과급부터 공개하라”며 강력히 비판하고 나섰다.

유지창 은행연합회장과 18개 시중은행장들은 22일 오전 명동 은행회관에 모여, 임원임금 삭감과 중기지원 강화를 골자로 하는 결의안을 채택하고 "은행권 스스로 허리띠를 졸라매고자 은행장을 포함한 임원들의 연봉 삭감과 행원들의 자발적 임금 동결을 유도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금융노조는 “정부와 경영진은 사회적 약자의 희생을 강요하고 국민들에게 허리띠를 졸라매라고 여론을 선동하고 있다”며 “이명박 정부는 최근까지 법인세와 종부세 완화, 10.21 부동산 대책 등 각종 부자들에 대한 지원과 규제완화를 통해 부를 안겨주면서 정작 어려움에 처한 서민과 중소기업들은 정부의 도움에서 소외된 채 금융위기를 힘겹게 버텨나가고 있다”고 비판했다.

금융노조는 “지난 10년 전 IMF가 우리나라를 초토화 시켰을 때도 우리나라의 가진자들은 불로소득을 누리며, 더 큰 부를 축적할 수 있었지만, 그 과정에서 최대의 희생자는 노동자와 서민이었다”며 “‘자발적’이라는 이름으로 ‘강요’되는 직원들의 임금동결 요구에 실소를 금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금융노조 산하 지부의 한 관계자는 은행권의 발언에 대해 “임단협 체결을 앞두고 정부의 이같은 발언과 펀드 하락 등으로 부정적인 여론의 시각을 등에 업고 유리한 고지를 점하려는 것”이라 비판하고 “임금 동결의 여부를 떠나 임금 삭감 등 여론몰이를 통한 단기적인 대처로는 금융위기를 벗어날 수 없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한편 진행중인 2008년 공단협은 23일 예정돼 있는 대표자 교섭과 대표자 회의를 통해 향후 향방을 결정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