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직장인들을 부탁해요”
“예비직장인들을 부탁해요”
  • 정우성 기자
  • 승인 2008.10.23 16:35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3 대상 예비직장인 교육, 전국에서 호응 높아

고3 학생들을 대상으로 노동자 권리 확보와 직장생활의 기본 예절 등을 교육하는 ‘예비직장인을 위한 길라잡이 교육’에 전국 각 지역 학교들의 참여가 쇄도하고 있다.

한국노총 중앙법률원(원장 정광호)이 경총과 함께 진행하는 예비직장인 교육은 2004년부터 한국노총 경기지역본부와 한국노총 중앙법률원 경지지역 상담소가 지역 경총, 경기도와 함께 진행한 사업으로 2008년부터 한국노총 중앙법률원이 전국 19개 지역노동상담소와 연계해 전국적 사업으로 확대 실시 중이다.

이를 위해 한국노총 중앙법률원은 9월부터 광주, 전남을 비롯해 대전, 충남지역, 대구, 경북지역, 부산, 경남 지역 등 현재까지 13개 지역 교육청을 방문해 사업취지를 설명하고 지역 학교에 홍보를 요청했다.

대부분의 지역 교육청은 취업을 앞둔 고3 학생들의 사회생활 함양교육이 부족하다는 점에서 예비직장인 교육의 취지에 동감하고 또한 무료로 진행되는 교육이라 재정적 부담이 없다는 이유로 각 지역 전문계 학교를 중심으로 홍보에 적극 나섰다.

지난 22일 한국노총 중앙법률원 지정희 국장과 전북지역 노동상담소 유장희 소장, 남상간 노무사가 전북지역 교육청을 방문해 취지를 설명하는 자리에서도 전북교육청 평생직업교육과 김상구 과장은 “법률교육 뿐 아니라 아이들이 회사에서 필요한 인성교육도 함께 했으면 좋겠다”며 협조에 흔쾌히 응했다.

▲ 한국노총 중앙법률원 지정희 국장과 전북지역 노동상담소 유장희 소장 등이 전북교육청 평생직업교육과 김상구 과장을 만나 '예비직장인 교육'의 취지를 설명하고 있다. ⓒ 정우성 기자


2004년부터 예비직장인 교육을 실시해 4년 동안 약 3만 명의 고3 학생에게 교육을 실시했던 경기도는 올해 10월까지 이미 8개 학교 2000여명의 학생들에 대한 교육을 실시했으며 올해 말까지 9개 학교가 교육 실시를 준비 중이다.

전국적으로 확대된 올해, 경기도를 제외하고 예비직장인 교육을 가장 먼저 실시한 지역은 전남지역이다. 지난 17일 고흥 영주종합고등학교에서는 3학년 취업반 33명에 대한 예비직장인 교육을 마쳤으며 오는 11월 17일 안좌고 등 4개 학교의 교육이 예정되어 있다.

전남지역 노동상담소 김영우 소장은 “지역에서는 처음이어서 그런지 너무 신선하다는 반응이었다”며 “취업담당교사나 교장선생님이 전교생을 상대로 유료라도 한 번 더 했으면 좋겠다고 부탁했다”고 전했다.

현재 각 지역 노동상담소에는 예비직장인 교육을 신청하는 전문계 학교의 문의전화가 계속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지난 10월 17일 전남 고흥 영주종합고등학교에서 열린 '예비직장인 교육'에서 전남지역 노동상담소 김영우 소장이 노동법 기초에 대한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 한국노총 중앙법률원

청소년 직업교육에 관심이 높은 대구지방노동청 이완영 청장은 “중·고등학생 교과서를 보면 직업의식, 직업윤리, 노사관계, 직장 에티켓 등 사회생활에 필요한 교육이 전혀 없다”며 “노동부에서 교육과학기술부와 협의를 통해 이러한 내용을 교과서에 반영하려고 하지만 쉽지가 않다. 그래서 이러한 교육의 필요성에 크게 공감한다”고 밝혔다.

한국노총 중앙법률원 지정희 국장은 “사회에 들어선다는 것은 기대도 되지만 두려운 것”이라며 “처음 직장에 입사하는 고3 학생들에게 근로자로서 자신의 권리를 확보하는 문제와 법률지식의 습득, 직장에서의 에티켓을 배우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처음 전국적으로 실시되는 예비직장인 교육이기 때문에 많은 준비를 했고 각 교육청의 호응도 뜨겁다”며 “장기적으로 전문계 고등학교 뿐 아니라 인문계 고등학교, 나아가 중학교에도 이러한 직업교육을 실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지방 교육청의 이러한 호응과는 달리 서울교육청은 “학교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권은 학교장 권한”이라는 이유로 예비직장인 교육에 대한 홍보를 거부했다.

공정택 교육감 당선 이후 경쟁중심의 교육과정을 배치하고 이명박 정부의 기업 프렌들리 정책에 호응하고 있는 서울교육청이 직업의식과 직업윤리, 근로자의 권리에 대한 교육은 방기하고 있어 편파적이 아니냐는 비난이 일고 있다.

또한 이러한 교육프로그램을 만들어서 각 지역에 권장해야 할 교육과학기술부는 이번 예비직장인교육이 ‘전국 규모의 국내외 권위 있는 행사가 아니라는 이유’로 교육과학기술부 후원명칭 사용마저 거부해 빈축을 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