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최대 영화지원금...“현장 스태프 위한 교육 필요”
역대 최대 영화지원금...“현장 스태프 위한 교육 필요”
  • 백승윤 기자
  • 승인 2021.02.01 21:35
  • 수정 2021.02.01 2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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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진위 지원사업 예산, 코로나19에 32.1% 늘려
영화노조, 현장 스태프 위한 고민과 교육 부족해
ⓒ 영화진흥위원회
ⓒ 영화진흥위원회

코로나19로 큰 타격을 입은 영화계를 지원하기 위한 영화진흥위원회(영진위)의 ‘2021년 지원사업’ 발표에 영화노조가 “반가운 일”이라면서도 ‘현장 스태프’를 육성할 수 있는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지난해 영화관을 찾는 발길은 코로나19로 인해 뚝 끊겼다. 영진위에 따르면, 2020년 1~11월까지 영화관 전체 누적 관객 수는 2019년보다 71.6% 감소했고, 누적 매출액은 71.2% 줄었다. 그에 따라 영진위는 “영화산업의 피해 여파를 최소화하기 위한 사업 예산”이라며 2021년 지출예산을 역대 최대인 1,170억 원으로 편성한다고 1월 21일 밝혔다. 전년 대비 154억 원(32.1%) 늘어난 액수다. 

영진위는 ▲코로나19 상생 극복 ▲중소영화 창작 공공투자 확대 ▲독립·예술영화 생태계 활성화 ▲창의인재 양성 등에 예산을 지원할 계획이다.

전국영화산업노동조합(위원장 안병호, 이하 영화노조)은 1월 31일 “분명 영화정책 실현을 위한 예산 증액은 반가운 일”이라며 “증액된 만큼 모든 영화하는 사람들이 체감할 수 있는 지원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영화노조는 특히 현장 스태프 인재 양성에 대한 지원을 강조했다. 영화노조는 영화 제작에는 감독 외에도 많은 전문적인 역할을 하는 사람들이 필요하지만 “‘창의 인재(감독)’를 위한 교육은 고민되어도 그 외 일하는 사람들에 대한 고민이나 실천들은 여전히 부족하다”고 주장했다.

이번에 영진위가 발표한 ‘2021년 지원사업’에는 영화감독 교육기관인 한국영화아카데미 예산이 전년 대비 약 33억 원 늘어났다(2020년 62.4억 → 2021년 95.9억 원).

영화노조는 “예전과 달리 ‘조수 스태프들’은 감독보다 더 전문적으로 일하고 누구의 조수의 역할이 아닌 주어진 일을 해내기 위해 스스로 방법을 고민하고 업무의 효율을 생각하는 사람들”이라며 “업무가 달라진 만큼 교육도 달라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감독을 제외한 영화 스태프 중 대다수가 별도의 교육 없이 현장에서 도제식으로 기술을 배운다.

한편, 영화스태프 ‘경력인증시스템’을 도입해서 영화 스태프의 전문성을 키울 수 있다는 의견도 있다.

한국노동사회연구소는 지난달 보고서를 통해서 영화산업은 인맥에 의한 구인구직과 부정확한 업무 기록 등으로 경력관리와 교육훈련시스템이 부실하다며, 고도의 전문성이 필요한 직종이 모인 만큼 공신력 있는 경력관리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박용철 한국노동사회연구소 부소장은 “누적된 정보를 통해서 각 직종(부서)별‧직급별 인력규모가 파악되면, 이를 바탕으로 필요한 교육수요를 도출하여 다양한 맞춤형 교육훈련프로그램을 설계”할 수 있고 “나아가 적정 임금체계와 임금수준 설계, 인사관리체계의 정비까지 확대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