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민주당, 비정규직법 개악 공동대응하기로
한국노총-민주당, 비정규직법 개악 공동대응하기로
  • 정우성 기자
  • 승인 2008.11.25 18:41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노총-민주당 지도부 간담회…전임자 임금 문제 협조 요청
ⓒ 봉재석 기자 jsbong@laborplus.co.kr
한국노총 장석춘 위원장과 민주당 정세균 대표가 만나 비정규직법 개악을 저지하기 위해 공동의 노력을 기울이기로 다짐했다.

대선과 총선에서 한나라당을 공개지지해 서먹한 관계를 유지했던 한국노총과 민주당 지도부가 25일 오전 11시 여의도 한국노총 대회의실에서 간담회를 가졌다.

한국노총 장석춘 위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서민과 취약계층의 생계안정과 전체 노동자들의 일방적 구조조정방식이 아닌 노사정 모두의 노력이 필요하다”며 “정부의 비정규직법 개정은 부작용만 초래할 뿐"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민주당 정세균 대표는 “비정규직 문제 해결에 역할을 해야 하는 사명감을 가지고 있다”며 “숫자도 줄여야 할 것이고 그 과정도 합리적이면서 비정규직 근로자에 유리한 방향이어야 하고, 처우문제에 대해서도 민주당이 적극 나서서 정책을 개발하고 실천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전임자 임금 문제에 대해 장석춘 위원장은 “전임자 문제는 단순히 기업의 비용개념이 아닌 기업이나 국가의 경쟁력 제고 차원에서 노사의 역할과 책임성을 부여하는 측면에서 현행처럼 노사간의 교섭결과에 따른 자율적 해결방식으로 매듭지어지도록 민주당이 많은 역할을 해주길 바란다”고 협조를 당부했다.

이 자리에서 한국노총은 △ 노사주도적 고용 및 인적자원개발 확대 △ 경제위기에 따른 일방적 구조조정 저지 등의 내용에 대해 정책건의를 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은 △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관련 예산 3조 6천억 확보 △ 노사발전재단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 △ 구조조정과 관련해 한국노총과 지속적인 협의 등을 약속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 정세균 당대표, 원혜영 원내대표를 비롯해 송영길 최고위원, 박주선 최고위원, 김진표 최고위원, 장상 최고위원, 박병석 정책위의장, 강기정 대표비서실장,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김재윤, 김상희 의원, 조성준 직능위원장 등 민주당 지도부 들이 대거 참여해 눈길을 끌었다.

특히 정세균 대표는 민주당 지도부들이 대거 참석한 것에 대해 “노동문제에 대해 (민주당이) 어떤 의식을 가지고 있는가에 대해서는 여러분이 잘 느낄 것”이라며 “노동문제에 대해 전향적인 인식을 가지고 노동자를 위한 입법활동을 열심히 하고 좋은 정책을 개발하는 것이 민주당의 정체성과 어울린다”고 친근감을 표시했다.

이러한 민주당의 행보는 비정규직법, 전임자 문제 등으로 한나라당과의 정책연합이 시들해진 한국노총에 지지의사를 표시함으로서 민주노총과 함께 노동계를 양분하고 있는 한국노총을 끌어안으려는 계산이 깔려있는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