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총파업 자제”... 민주노총 “안정적 집회 보장하라”
정부 “총파업 자제”... 민주노총 “안정적 집회 보장하라”
  • 백승윤 기자
  • 승인 2021.10.14 21:00
  • 수정 2021.10.14 2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4일 정부, 민주노총 총파업 관련 관계 부처 차관 회의 개최
총파업 세부사항 결정은 다음 중집으로...민주노총 “10.20 총파업은 예정대로”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 구속 후 지난달 2일 열린 '민주노총 입장 및 향후 계획 발표' 기자회견 ⓒ 참여와혁신 백승윤 기자 sybaik.laborplus.co.kr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 구속 후 지난달 2일 열린 '민주노총 입장 및 향후 계획 발표' 기자회견 ⓒ 참여와혁신 백승윤 기자 sybaik.laborplus.co.kr

정부가 오는 20일로 예정된 민주노총의 총파업 집회 자제를 당부하자, 민주노총은 안정적인 집회 보장을 요구했다.

14일 오전 정부는 민주노총의 ‘10.20 총파업’으로 인한 교육·물류 서비스 분야 등의 대처방안을 점검하는 관계부처 차관회의를 열었다. 이날 회의에는 고용노동부, 국토교통부. 교육부. 산업통상자원부, 보건복지부 차관과 경찰청 차장, 그리고 행정안전부와 인사혁신처 국장 등이 참석했다.

회의 주재자인 구윤철 국무조정실장은 대규모 집회로 코로나19 재확산이 우려된다며 민주노총에게 집회를 자제하고 대화를 통한 문제 해결의 모습을 국민들에게 보여 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민주노총은 “대화로 풀어가자는 말에 동의한다. 하지만 수많은 대화 제의에 묵묵부답으로 이를 거부해왔던 정부가 지금에 와서 이렇게 말하는 건 스스로 돌아보고 생각해봐도 부끄럽지 않은가”라며 정부의 대화 제안에 진정성이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민주노총은 “정부가 요구하는 대화는 당사자들의 목소리를 듣는 것에서 출발해야 한다”며 “파업에 나서는 노동자들이 우리들의 목소리를 세상을 향해 외치고 (이 목소리가) 시민들에게 제대로 알려질 수 있도록 안정적인 대회(집회)를 보장하고 지원하라”고 요구했다.

앞서 민주노총은 7일 열린 기자회견에서 총파업 강행 의사를 재차 표명했다. 민주노총에서 밝힌 총파업 참가 규모는 55만 명으로, 그중 집회에 참가 예상 인원은 10만 명 수준이다. 집회는 전국 각지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수도권(서울·경기·인천) 지역 조합원 3만 명가량은 서울에서 집회를 열 계획이다. 민주노총이 내건 총파업 3대 요구사항은 ▲차별 철폐 위한 노동법 전면개정 ▲국가가 일자리 보장하는 정의로운 산업전환 ▲주택·의료·교육·돌봄·교통 공공성 강화 등이다.

현재 민주노총은 내부적으로 다양한 방식의 집회를 고려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자체적으로 코로나19 확산 방지 대책을 마련한다는 게 민주노총의 설명이다. 당초 민주노총은 14일 열린 중앙집행위원회(중집)에서 총파업 방식 등을 결정하려 했으나 구체적인 결론을 내지 못했다. 한상진 민주노총 대변인은 다음 중집에서 총파업 관련 사항을 확정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