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 대응 위해 생태전환교육 필요해”
“기후위기 대응 위해 생태전환교육 필요해”
  • 임혜진 기자
  • 승인 2023.05.22 21:01
  • 수정 2023.05.22 2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교조, '생태적 대전환을 다짐하는 기후 정의 교사 선언' 기자회견
“교육부 생태전환교육 추진하고 에너지 운영 방식 전환 등 위해 학교 지원해야”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은 22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학교부터 기후정의! 생태적 대전환을 다짐하는 기후 정의 교사 선언' 기자회견을 열었다. ⓒ 참여와혁신 임혜진 기자 hjim@laborplus.co.kr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은 22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학교부터 기후정의! 생태적 대전환을 다짐하는 기후 정의 교사 선언' 기자회견을 열었다. ⓒ 참여와혁신 임혜진 기자 hjim@laborplus.co.kr

폭염·홍수·가뭄·한파 등 이상 기후 현상이 늘고 있다. UN은 기후위기를 막기 위한 지구 기온 상한선 1.5도를 5년 안에 돌파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에 학교 교사들이 기후 정의, 지속 가능한 생태계 조성 등을 다루는 ‘생태전환교육’을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노총 전국교직원노동조합(위원장 전희영, 이하 전교조)은 22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학교부터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교육 목적·내용·방법에 대한 근본적인 성찰과 개혁이 요구된다”며 “교사들의 절박한 결의를 담아 기후 정의 및 생태전환 교육이 필요하다고 선언한다”고 밝혔다.

전교조는 지난 4월 22일 지구의 날 이후부터 이 같은 주장을 담은 서명운동에 교사 3,499명이 동참했다고 전했다. 이들은 교육부에 ▲생태전환교육 지원 법·제도 및 교육과정 마련 ▲교육기관의 탄소 중립 추진 ▲제도 마련 과정에 학생·교직원 참여 보장 등을 요구했다.

전교조는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에 생태전환교육이 명시되지 않은 것을 비판했다. 그러면서 교육부는 다시 생태전환교육을 총괄하는 컨트롤타워를 꾸리고 법과 제도를 정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학교 에너지 운영에 태양광 발전 등을 도입해 학교부터 탄소 중립을 실천해나갈 수 있도록 교육부가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전교조는 학생들과 교직원들이 지속 가능한 생태적 환경을 누릴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전교조는 “모든 어린이·청소년·교직원들이 기후위기의 원인과 결과, 개인과 공동체에 미치는 영향 등을 충분히 배우고 정의로운 생태적 대전환의 방법을 토론하고 실행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희영 전교조 위원장은 “우리 교사들은 어린이·청소년들에게 미래가 있을 것처럼 얘기하며 기후위기를 외면하도록 가르칠 수는 없다”며 “미래세대의 성장과 발달의 책무를 진 우리 교사들은 더 이상 기후위기 대응에 주저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김두림 월천초등학교 교사는 “아이들이 생태적 위기를 불안과 공포로만 받아들이지 않도록 잘 이해하고 헤쳐나가기를 바라며 ‘지속가능한 세상’을 희망으로 제시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면서, “우리 교사들이 스스로 선언한 만큼 더 치열하게 기후정의와 생태전환교육에 힘을 쏟겠다. 퇴임을 앞두고 있지만 남은 몇 개월간 최선을 다해 행동하고 실천할 것이며, 퇴임 이후에도 후배 선생님들을 힘껏 응원하겠다”고 발언했다. 

전교조는 기자회견이 끝나고 교육부에 서명지를 전달했다. 아울러 올해 9월 23일 진행될 기후정의행진에 학생들과 함께 참여할 계획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