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타이어는 검정색일까요?
왜 타이어는 검정색일까요?
  • 참여와혁신
  • 승인 2005.04.10 00:00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왜 타이어는 검정색일까요?
▷타이어를 만드는 원재료 중 ‘카본블랙’이라는 재료가 있습니다. 담배 필터에 보면 검정색 돌가루와 같은 물질이 카본 블랙인데요. 타이어를 만들 때 강도를 높여주는 보강재로 쓰입니다. 이 원재료의 색상이 검정색이기 때문에 검정색 타이어가 된 것이죠.


그렇다고 컬러 타이어를 만들 수 없는 것은 아닙니다. 금호타이어에서 이전에 경차용 타이어로 컬러타이어를 출시했던 적이 있었는데요, 의외로 소비자들의 수요가 많지 않았습니다. 컬러타이어를 만들 때는 재료의 색상이 나지 않도록 해야 하기 때문에 취급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컬러타이어를 생산하려면 생산 라인을 별도로 가져야 하는데, 수요가 그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결국, 타이어가 검정색인 이유는 강도를 높이기 위한 소재가 검정색이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소비자들께서 자연스럽고 경제적인 검정타이어를 선호하기 때문 아닐까요?


금호타이어 노동조합 최준억 교육선전부장 carstar4780@hanmail.net

 

 

터널은 왜 둥글게만 만들어질까요?
▷터널은 길을 만들거나 짓는 작업이 아니라, 사람의 편리를 위해 다닐 수 없는 산 등을 뚫는 작업을 통해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돌이나 흙으로 가득 차 있던 곳을 뚫으면 터널 내부는 사방에서 힘을 받게 되는데요, 원이 아닌 모서리를 가진 형태가 되면 위에서 누르는 힘의 밸런스가 골고루 퍼지지 않게 됩니다. 내리누르는 힘이 한 곳에 과도하게 집중되기 때문에 무너질 우려가 높아지는 것이지요.


집을 짓는 것처럼 세우는 것이 아니고, 구조물로 지탱을 하기 위해서는 터널 위로부터의 압력을 가장 효과적으로 분산시키는 원형이 제일 안전합니다. 


자연동굴을 보면, 사각형으로 만들어진 동굴이 없지 않습니까? 이러한 것만 보아도 알 수 있지요.


인공적인 공사를 안전하고 튼튼하게 하는 것 이외에 자연지반의 지지능력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바로 아치형 공법이기 때문에 터널은 둥글게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현대건설 토목사업본부 박철 부장 cp0123@hd20.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