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금 10년 넘게 제자리, 작업시간만 늘어나”
“임금 10년 넘게 제자리, 작업시간만 늘어나”
  • 김관모 기자
  • 승인 2009.05.22 18:07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연합노조, 환경미화원 처우개선 촉구결의대회
동일노동 동일임금, 공개입찰시 고용승계 보장
서울시(시장 오세훈)의 청소대행업체 환경미화원 문제로 시·구청과 노조 간의 갈등이 오랜 기간 이어지고 있다. 특히 서울시가 폐기물관리조례를 개정할 방침을 세우자 종로구에서 5개월 넘도록 미화원들의 임금을 체불하고 대행계약도 미루고 있어 노동계에서 심하게 반발하고 있다.

전국민주연합노조 서울종로구지부(지부장 정구율)는 22일 종로구청 앞에서 영등포구지부, 성북구지부 등과 함께 결의대회를 열고 “대행업체 환경미화원의 처우를 개선하고 대행업체 공개입찰시 미화원들의 고용승계를 보장해 줄 것”을 촉구했다.

종로구지부는 “종로구는 작년 12월 31일자로 이전 청소대행업체와의 계약이 만료됐음에도 서울시 폐기물 조례 개정을 핑계로 새로운 대행계약을 맺지 않고 있다”며 “이는 기존 대행업체 미화원들을 밖으로 내몰고 있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이날 정구율 지부장은 “작년 여름 불법적인 직장폐쇄 기간에 대행업체 미화원이 일하던 곳을 구청 직영미화원들 28명이 투입돼 작업을 했었다”며 “직영미화원들에 비해 3배에 달하는 작업량에도 불구하고 월급은 이들의 절반 수준”이라며 현 청소대행업의 문제점을 비난했다.

또 “대행업체 미화원은 오토바이나 1톤 차량 같은 청소장비를 개인이 구입한다”며 “1일 작업시간이 15시간에 달하는데 정부의 지원도 없는 상황에서 개인장비를 구입해야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고 말했다.

박수균 영등포구지부 지부장도 “10년 동안 물가와 학비도 올랐는데 대행업체 미화원 임금만 제자리걸음”이라며 “4인 가구 평균 생활비가 140만 원인데 현재 164만 원으로 어떻게 살아가겠느냐”고 말했다. 또 “구청에 아무리 항의해도 기다려 달라는 말만 하고 벌써 5년째 아무 것도 하지 않고 있다”며 구청의 책임회피를 규탄했다.

이에 이날 전국민주연합노조는 결의대회와 함께 종로구민에게 호소하는 전단지를 배포하고 종로구와 회사측에 항의해줄 것을 부탁하는 시간을 갖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