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 앞 원천봉쇄, 자리 옮겨 치러진 추모제
시청 앞 원천봉쇄, 자리 옮겨 치러진 추모제
  • 안형진 기자
  • 승인 2009.05.28 10:43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청 앞 광장 사용 된다, 안 된다 오락가락
주최 측 15,000명 추산, 경건함 속 충돌없이 치러져
▲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닷새째 되는 27일 오후 서울 정동극장 앞 정동로터리에서 열린 추모제에 모인 시민들이 촛불을 밝히고 애도하고 있다. ⓒ 봉재석 기자 jsbong@laborplus.co.kr
27일 밤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 예정됐던 故 노무현 전 대통령 시민 추모제가 경찰의 원천봉쇄로 장소를 옮겨 근처 정동극장 앞에서 치러졌다.

故 노무현 전 대통령 시민추모위원회에 따르면 27일 오후 1시 경 오세훈 서울 시장과 면담을 통해 “평화적, 비정치적 추모제라면 취지에 공감하며, 장례위원회 측에 적극 권유하겠다”는 이야기를 들었으나, 오후 5시 15분 경 행정안전부에서 “29일 있을 영결식 장소인 시청 앞 광장을 추모제 장소로 사용하는 것은 우려스러운 점이 있다”며 이날 행사를 최종 불허한 것으로 알려졌다.

행사가 예정됐던 시청 앞 광장이 경찰 버스로 원천봉쇄된 가운데 이에 반발한 시민들이 잠시 도로로 진출해 경찰과 대치하기도 했다. 추모제에 참여한 한 시민은 “시청 앞 광장은 국민들의 것”이라며 “말도 안 되는 논리로 시민들의 참여를 막는 정부는 무슨 심보인지 모르겠다”며 항의했다.

행사를 준비하기 위해 시청 앞 광장에 들어갔던 무대 장치와 물품들이 시청 앞 광장에 고립돼 추모제는 예정된 시간에 열리지 못했다. 주최 측은 “민주당 안민석, 원혜영, 이석현, 강기정 의원 등이 경찰 측에 무대 차량을 내보낼 것을 강력히 항의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고 밝혔다.

추모제는 예정시간보다 1시간 가량 지연돼 정동극장 앞 네거리에서 경건한 분위기 속에 치러졌다. 오후 10시경 추모제가 끝난 뒤 많은 시민들은 대한문 앞 빈소 조문 행렬에 참여했으며, 별 다른 충돌은 일어나지 않았다.

한편 경찰은 이날 추모제를 위해 운집한 시민이 4,000여명에 이를 것으로 추산했다.

이에 대해 시민추모위원회 이지현 팀장은 “어제 준비했던 5,000여장의 추모 손수건이 모두 판매되고 나중엔 부족했으며, 봉하마을에 전달하기로 했던 편지는 2,000여장이 접수됐고, 추모광고 모금에 참여한 인원도 1,000명이 넘었다”며 “4,000명이 모인 행사에 이런 결과가 나올 수는 없을 것”이라며 “정확한 숫자는 알 수 없지만 15,000명 정도의 시민이 모였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예측했다.

덧붙여 이지현 팀장은 “애초에 시청 앞 광장을 불허한 이유 자체를 이해할 수 없다”며 “이는 행사의 판이 커질 것을 우려한 정부의 고의적 행사반대”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