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입돼야 할 것은 공권력 아닌 공적자금
투입돼야 할 것은 공권력 아닌 공적자금
  • 박석모 기자
  • 승인 2009.06.10 10:09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교계, 쌍용차 사태 평화적 해결 촉구
“파업 풀라” … 노노갈등 상황도
ⓒ 금속노조 쌍용자동차지부
쌍용자동차에서의 물리적 충돌 가능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평택지역 3개 종교단체가 노동조합을 지지하며 평화적 문제해결을 촉구하고 나섰다.

평택NCC(개신교), 평택불교연합(불교), 천주교 수원교구 평택대리교구청(천주교) 등 3개 종교단체 성직자들은 9일 오전 쌍용자동차 평택공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 공권력 투입 반대 ▲ 정리해고 중단 ▲ 정부의 중재 등을 촉구했다.

이들은 “노사간에 조성된 일촉즉발의 상황을 더 이상 침묵하고 외면할 수 없다”면서 “쌍용자동차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간절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또 “지금 공장에서 농성하고 있는 1,000여 명의 노동자는 폭도나 이념으로 무장된 사상가가 아니라 생존권을 지키기 위한 성실한 노동자이자 우리의 이웃”이라며 “공권력 투입을 통한 강제진압은 국민을 적으로 규정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이에 앞서 정리해고 대상에서 배제된 구매본부, 기술연구소, 품질본부 생산관리직원 600여 명은 이날 오전 후문 앞에서 쌍용차 살리기를 위한 결의대회를 열고, 신차개발을 통한 회사 정상화를 위해 금속노조 쌍용자동차지부에 파업을 중단하라고 요구하기도 했다. 이들은 10일 오전에도 평택공설운동장에서 2,000여 명이 참가하는 대규모 결의대회를 열 예정이다. 쌍용자동차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노노갈등 상황으로까지 번지고 있는 것.

일촉즉발의 위기상황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정치권에서도 쌍용자동차 사태를 해결하기 위한 ‘때 늦은’ 논의에 속도를 내고 있다. 한나라당은 10일 오후 국회에서 ‘쌍용차 조기 정상화를 위한 당정회의’를 열 예정이다. 당정회의에는 안상수 원내대표를 비롯해 김성조 정책위 의장, 원유철 경기도당 위원장 등 국회의원들과 송명호 평택시장, 쌍용자동차 노사 대표자 등이 참석하며, 지식경제부와 노동부에서도 관계자가 참석할 예정이다.

각계각층에서 쌍용자동차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촉구하고 있는 가운데, 노사간 극한 대립에 이어 노노간 갈등의 조짐까지 일고 있는 쌍용자동차 사태가 어떻게 흘러갈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