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 정진후 위원장 등 간부 16명 연행
전교조 정진후 위원장 등 간부 16명 연행
  • 안형진 기자
  • 승인 2009.06.30 00:50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좌농성 중집의원 전원 연행
“항의서한 전달하려 했을 뿐, 연행은 막장드라마”
29일 오후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하 전교조) 정진후 위원장 등 간부 16명이 경찰에 연행됐다. 이에 따라 2차 시국선언을 예정하고 있는 전교조와 시국선언 참가 교사 전원 징계 방침을 세운 정부 사이에 갈등의 골이 더욱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전교조는 이날 오후 2시 청운동 동사무소 앞에서 ‘민주주의 유린, 시국선언 징계·고발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기자회견을 마친 정진후 위원장 포함 전교조 중앙집행의원들은 이명박 대통령에 대한 항의서한을 전달하기 위해 청와대로 이동했으나, 경찰에 막혀 앞으로 나아가지 못했다.

전교조는 그 자리에서 연좌농성을 시작해 오후 3시경 정진후 위원장을 비롯한 16명이 그 자리에서 경찰에 연행됐다. 연행된 인원은 서울종로경찰서에 6명, 양천경찰서에 10명이 구금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전교조는 성명을 내고 “교사들의 시국선언은 초보적인 민주주의에 대한 절절한 요구였다”며 “전원 징계와 형사고발이라는 후안무치한 행동도 모자라 항의서한을 전달하려는 사람들을 강제 연행하는 막장드라마를 연출했다”고 밝혔다.

또한 전교조는 “정당한 의사표현과 항의서한 전달에 대한 강제연행은 명백한 불법”이라며 “더 이상 공권력의 이름을 빌어 국민을 향한 불법과 폭력을 저지르는 정권이 되어서는 안된다. 연행한 교사들을 즉각 석방하라”고 요구했다.

한편 전교조는 7월 15일까지 추가 서명을 받아 2차 시국선언을 진행할 예정이지만, 이미 전원 징계 방침을 확정지은 교과부에서 강경대응의 뜻을 굽히지 않고 있어 극심한 갈등이 예상된다. 또한 전국공무원노조(위원장 손영태) 역시 각 공무원들의 서명을 받아 시국선언을 진행할 계획을 29일 발표해 국가공무원법을 적용받는 노동자와 정부의 갈등이 향후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