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36일 만에 노사 대화 재개
쌍용차 36일 만에 노사 대화 재개
  • 박석모 기자
  • 승인 2009.07.24 19:31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사정 대책회의에서 당사자 대화 합의…타협 가능성 여전히 불투명
▲ 지난 6월 5일 오전 경기도 평택 쌍용자동차 본사 대회의실에서 열린 쌍용차 현안에 대한 노사정 관계자 비공개 협의회. ⓒ 참여와 혁신 포토DB
쌍용자동차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노사 당사자들이 1달여 만에 대화를 재개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대화를 통해 쌍용자동차 사태를 평화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길이 마련됐다.

24일 오전 평택청소년문화센터에서 열린 ‘쌍용차 문제 해결을 위한 노사정 대책회의’ 참가자들은 5시간여에 걸친 회의 끝에, 25일 오전 10시에 평택공장 본관에서 책임 있는 노사 당사자 4명과 정계 중재단 4명 등 8명이 참석하는 당사자 교섭을 여는 데 합의했다. 노사 대표가 한 자리에 앉는 것은 지난달 19일 대화가 결렬된 지 36일 만이다.

당사자 교섭에는 사측 대표로 이유일, 박영태 공동관리인과 노측 대표로 정갑득 금속노조 위원장, 한상균 쌍용자동차지부 지부장이 참석하며, 중재단은 이날 노사정 대책회의에 참석했던 원유철(한나라당), 정장선(민주당), 권영길(민주노동당) 의원과 송명호 평택시장이 참석하기로 했다.

이날 노사정 대책회의는 4명의 정계 인사와 정갑득 금속노조 위원장, 류재완 쌍용자동차 상무가 참석한 가운데 비공개로 열렸다. ▲ 평화적 타결의 원칙 ▲ 당사자 간 대화의 원칙 ▲ 책임 있는 노사 대표 4인 회담 ▲ 중재단의 지속적인 중재 노력 등 4대 원칙에 합의했다.

또 체포영장이 발부된 한상균 지부장에 대해서는 대화가 진행되는 동안 영장집행을 유예키로 했으며, 경찰병력 투입 유예 문제는 추후 논의키로 했다. 이와 함께 정리해고 문제 타협 방안, 회생을 위한 노사 고통분담 방안, 해고 대신 무급순환휴직 전환 방안 등이 논의된 것으로 알려졌으나 논의 결과는 공개하지 않기로 했다.

이날 회의 결과에 대해 회사 관계자는 “대화를 한다는 게 중요한 것이 아니라, 대화를 위해서는 파업을 먼저 중단해야 한다”며 “교섭에 들어오기 전에 한상균 지부장이 정리해고가 불가피함을 조합원들에게 이야기하고 전권을 위임받아서 들어와야 한다”고 이야기했다.

검찰은 이날 오후 노동부와 경찰이 참석한 가운데 공안대책협의회를 열어 쌍용차지부가 점거농성을 고수할 경우 단순 가담자들까지 전원 사법처리한다는 방침을 정했다. 이처럼 한 쪽을 압박하는 상황에서 제대로 대화가 이루어질지는 미지수다.

한편 이런 대화 재개 합의에도 불구하고 이날 오후 6시45분 현재 경찰병력과 사측 용역직원 등 3천여 명이 차체1, 2공장에 진입해 충돌이 일어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쌍용자동차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촉구하며 홍희덕 민주노동당 의원이 이날부터 쌍용자동차 앞에서 단식농성을 시작했다.

쌍용자동차에서의 극한 대치가 5일째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이번 합의에 따라 평화적 타결의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한 쪽에서는 대화를 하기 위한 전제조건을 다는 등 타협안 도출은 아직 불투명해 보인다. 모든 것을 열어놓고 대화에 임하는 전향적인 자세가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