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의서에 잉크도 마르지 않았다"
"합의서에 잉크도 마르지 않았다"
  • 권석정 기자
  • 승인 2009.09.07 17:06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쌍용차지부, 파업 종료 이후 현장 내 부당노동행위 만연 주장
"노사협의 이행 안하면 제 2의 쌍차 사태 재현될 것"

 

▲ 7일 오전 서울 청운동 동사무소 앞에서 옥쇄파업에 참가한 금속노조 쌍용차지부 조합원들에 대한 과잉 수사 및 부당노동행위 등을 비판하는 기자회견이 열렸다. ⓒ 권석정 기자 sjkwon@laborplus.co.kr

금속노조 쌍용자동차지부(지부장 한상균)가 옥쇄파업 종료 이후 사측이 파업에 참가한 조합원의 공장 출입을 봉쇄하고 용역을 동원해 공장내 조합원의 행동을 감시하는 등 공장 내 부당노동행위가 만연해 있다고 주장하며 지난 8월 5일 체결된 노사협의 사항의 이행을 재차  촉구했다.

쌍용차지부는 7일 오전, 청운동 동사무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재 사측은 아직까지 용역들을 공장에 상주시키고 있다”며 “이들을 이용해 노동조합의 회사출입을 막고 있다”고 밝혔다.

쌍용차지부 장영규 대외협력실장은 “노동부 근로감독관이 나서서 조합출입 봉쇄는 불법임을 제시했지만 용역들은 오히려 근로감독관에 욕설을 퍼붓는 등 무시하는 태도를 보였다”고 주장했다.

장 실장은 이어 “현재 공장 직원들은 노동강도 강화와 사전협의 없는 전환배치 및 휴게시간 축소 등의 현장 통제에 시달린다”며 “노동자가 자리를 이탈하면 용역들이 사진 체증까지 벌인다”고 폭로했다.

이에 쌍용차지부는 회사출입을 막는 사측을 부당노동행위로 검찰에 고발한 상태다.

이와 함께 지부는 “사측이 쌍용차지부를 금속노조에서 탈퇴시키려는 공작을 펴고 있다”고 주장했다.

박금석 지부장 직무대행은 “박영태 공동관리인의 민주노총 탈퇴 추진 발언에 맞춰 일부 조합원이 탈퇴를 위한 총회를 소집했다”며 “사측은 총회를 앞두고 ‘민주노총을 탈퇴해야 공적자금 지원 및 매각이 가능하다’는 유언비어를 퍼뜨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쌍용차지부는 상황이 이러한데 정부는 부당노동행위에 대한 어떠한 대책도 세우지 않고 있다고 정부의 대책마련도 함께 촉구했다. 

박 직무대행은 “정부당국은 대타협 이후 사측의 불법행위에 대해 어떤 책임도 묻고 있지 않다”며 그 근거로 “노조 측은 노사협의를 할 수 없게 간부 대부분(71명)을 구속시켰음에도 사측은 단 한명도 구속시키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남아있는 450명의 농성자들이 다시 싸움에 나선다면 그 투쟁은 공장에만 국한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하며 “제 2의 쌍용차사태를 경험하고 싶지 않으면 구속된 노동자들을 즉시 석방하고 사측의 노조출입 봉쇄와 부당 지배개입을 철회하라”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