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노조 “전면 총파업도 불사하겠다”
철도노조 “전면 총파업도 불사하겠다”
  • 정우성 기자
  • 승인 2009.10.06 19:20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측 임금삭감ㆍ차등연봉제 도입 요구에 현장은 폭발 직전

▲ 지난 10월 1일, 대전 코레일 본사에서 코레일(사장 허준영)과 철도노조(위원장 김기태)와의 단협 12차 본교섭 및 임협 상견례가 진행됐다. ⓒ 철도노조
전국철도노동조합(위원장 김기태, 이하 철도노조)이 오는 13일 임시대의원대회를 열고 쟁의발생 결의와 함께 쟁의행위 찬반투표, 총파업으로 이어지는 일련의 투쟁 계획을 수립하고 사측인 코레일(사장 허준영)을 압박하고 있다.

지난해부터 지지부진하게 진행되고 있는 코레일 노사의 단체협상이 지난 10월 1일, 협상이 중단된 지 2달 만에 임금교섭 상견례를 겸해 진행됐다.

사측과의 11차례의 본교섭에서 단협 사항에 아무런 접점을 찾을 수 없었던 철도노조는 사측의 교섭해태를 비난해왔으며 지난달 8일에는 24시간 파업에 돌입하기도 했었다. 그렇기 때문에 노조는 이번 12차 본교섭에서 합의 지점을 찾을 수 있지 않을까 기대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날 교섭에서 사측은 임금교섭과 관련해 기본급 2.5% 반납, 전면적인 연봉제 실시와 정년연장 없는 임금피크제 도입, 명절휴가비 50% 삭감 등을 제시해 노조의 기대를 저버렸다.

이에 철도노조 김기태 위원장은 교섭결렬을 선언하고 쟁의행위 돌입을 위한 절차에 들어갈 것임을 선언했다.

이러한 사측의 임금교섭안에 대해 현장은 분노로 들끓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철도노조 백남희 선전국장은 <참여와혁신>과의 통화에서 “철도노조 역사상 임금 삭감안을 제시받은 적은 단 한 번도 없었다”며 “현장은 지금 폭발 직전”이라고 전했다.

이어 “기본급 반납은 물론이고 사측이 제시하는 정년연장 없는 임금피크제는 실제 임금피크제가 아니라 강제적인 임금삭감”이라며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는 안을 들고 왔다”며 분노했다.

이에 철도노조는 오는 13일, 철도노조 사무실에서 임시대의원대회를 개최하고 쟁의발생 결의를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이어 그 다음주에는 쟁의행위 찬반 투표를 진행하고 사측의 변화가 없을 경우 10월 하순 경 총파업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필수유지업무제도로 인해 파업의 효과가 반감되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 철도노조는 필수유지업무제도가 노동권을 제약하고 있기 때문에 이 제도가 불법이라며 전면총파업도 불사하겠다고 밝혔다.

뚝심(?)의 허준영 코레일 사장과 최악의 임금협상안을 제시받은 철도노조가 현 상황을 어떻게 돌파해 나갈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