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공무원노조 탈퇴 투표에 농림부 개입 논란
통합공무원노조 탈퇴 투표에 농림부 개입 논란
  • 박석모 기자
  • 승인 2009.11.11 21:21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조, “시간대별로 현황 보고하라” 메일 공개…환경부지부는 탈퇴 가결
농림수산식품부가 소속된 조합원들의 통합공무원노조 및 민주노총 탈퇴 투표 현황을 시간대별로 보고하라고 지시했다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다. 통합공무원노조는 노조활동에 대한 ‘지배개입 행위’로 규정하고 장태평 장관을 부당노동행위로 제소했다.

전국통합공무원노동조합(공동위원장 오병욱, 정헌재, 손영태, 이하 통합공무원노조)은 11일 “농림수산식품부 본부가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전국 각 지원 운영과에 민주노총 탈퇴 투표 현황을 시간대별로 파악해 보고하라고 지시했다”며 관련 내용을 담은 메일 화면을 캡쳐해 공개했다.

▲ 농림수산식품부 본부가 “시간대별로 투표 현황을 파악해 보고하라”며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전국 각 지원에 보낸 메일이라며 통합공무원노조가 공개한 캡쳐 화면 ⓒ 전국통합공무원노조

이에 따르면 “(농림수산식품부) 본부에서 투표자수 현황을 파악하여 제출하라는 연락”이 있었다며, “각 지원에서는 투표자수 현황을 파악하여 제출”하라고 요청하고 있다.

통합공무원노조는 이에 대해 “조합원 투표 현황 파악은 곧 공무원노조와 민주노총 탈퇴 압력이자 명백한 노조활동 지배개입 행위”라며 “아무리 공직사회에 상명하복이 엄격하다 해도 장관이 직접 지시해서 노조의 자주적 활동을 가로막을 수 없다”고 비난했다.

이에 따라 통합공무원노조는 장태평 장관을 부당노동행위로 경기지방노동위원회에 제소했으며, “공무원노조 조합원 투표활동 방해를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아울러 “경고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노조활동에 개입한다면 전체 조합원의 적극적인 저항만 불러올 것”이라고 경고했다.

현재 통합공무원노조 탈퇴 투표를 진행하고 있는 곳은 농림수산식품부지부,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지부 외에 통계청지부와 환경부지부까지 모두 4곳이다. 이들 지부는 모두 중앙행정기관본부 소속이다.

10일부터 이틀간 투표를 진행했던 환경부지부는 유권자 953명 중 821명이 투표에 참여(투표율 86.1%)해 684명의 찬성(찬성률83.3%)으로 탈퇴를 가결했다. 농림수산식품부지부와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지부는 11일부터 이틀간, 통계청지부는 14일에 각각 탈퇴 투표를 진행한다.

한편 행정안전부는 지난 9월 21~22일 실시했던 통합공무원노조의 통합과 민주노총 가입을 위한 총투표를 불법화했지만, 이번 탈퇴 투표에 대해서는 어떠한 지시도 하지 않은 채 방관하고 있어 통합공무원노조로부터 ‘이중잣대’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