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민주노동당 적극적으로 나서라"
민주노총, "민주노동당 적극적으로 나서라"
  • 김관모 기자
  • 승인 2009.12.14 20:46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노총-민주노동당 상시협의체 구성키로
임성규, “대중 신뢰 잃으면 진보신당보다 뒤질 것”

 

▲ 14일 오전 국회 본청 민주노동당 의정지원단에서 열린 민주노동당·민주노총 지도부 긴급 회담에서 임성규 민주노총 위원장(오른쪽)이 모두발언하고 있다. 왼쪽은 임 위원장의 모두발언을 듣고 있는 강기갑 민주노동당 대표. ⓒ 봉재석 기자 jsbong@laborplus.co.kr

민주노총이 14일 오전 국회 민주노동당 대표실에서 복수노조 및 전임자 임금지급 금지 문제와 관련해 민주노동당-민주노총 긴급 회담을 열고 노동법 관련 상시협의체 구성을 통해 현재의 노동 현안에 공동 대응하기로 합의했다.

강기갑 민주노동당 대표는 회담 모두발언에서 “환영해야 하지만 안타까운 문제로 만나 가슴이 타들어간다”며 “정당으로서 정치권에서 잘 해야 하는데 그러지 못해 아쉽다. 이제 전체 노동자들이 함께 대처해야 한다”고 말했다. 

반면 임성규 민주노총 위원장은 “진보정당이 통합해야 한나라당을 상대로 대중적으로 주도권을 쥘 수 있다”며 “공동운명체라는 생각으로 정당 및 지자체 후보 통합을 위해 노력하지 않으면 민주노동당은 대중으로부터 신뢰를 잃어 지자체 선거에서 진보신당보다 뒤지게 될 것”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이는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이 연합을 통해 반한나라당 전선에 나서야 한다는 의견을 피력한 것으로 풀이된다.

물론 임 위원장이 진보정당 통합문제를 거론하며 정당들을 비판한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지난 9월 열린 임시대의원대회에서도 “사업이 원만히 이루지 않을 시 조합원에게 탈퇴를 종용하고 제3정당을 건설할 수도 있다”고 충격 발언해 논란이 되기도 했다.

신승철 민주노총 사무총장도 “민주노동당은 복수노조와 전임자 임금지급 금지 문제를 노조운동 약화만으로 보고 있다”며 “단순히 법안 개정문제로 볼 것이 아니라 공무원노조 탄압과 철도노조 합법파업의 불법화 등 노동진영 전체를 탄압하는 문제임을 깨닫고 적극적으로 투쟁에 동참해달라”고 요구했다.

임 위원장과 신 총장의 발언은 현재 민주노총이 처한 상황이 매우 어려운 지경임을 간접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풀이된다. 또한 국회에서 복수노조ㆍ전임자 문제에 관한 노조법 통과 여부가 세간의 관심이 집중되어 있는 상황에서 국회 내 친민주노총 세력들이 세를 규합해 한나라당에 대항해주기를 바라는 마음이 담긴 것으로 보인다.   

실제 민주노총은 이후 민주노동당뿐 아니라 민주당과 창조한국당, 진보신당 등 다른 야당과도 공동실무협의회 가동을 의논하고 한나라당에 대응하겠다는 방침이다. 임성규 위원장이 "일단 국회를 바라봐야만 하는 민주노총의 입장에서는 민주노동당에 대한 기대가 크든 적든 이 문제에 민주노동당이 집중해주길 바란다"고 언급한 부분도 이를 뒷받침한다. 

이번 회담에는 민주노총에 임성규 위원장, 반명자ㆍ김경자 민주노총 부위원장, 신승철 사무처장 등이, 민주노동당에 강기갑 대표, 권영길ㆍ홍희덕ㆍ이영희ㆍ곽정숙 의원 등이 참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