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가 말하는 현실적 안은?
추미애가 말하는 현실적 안은?
  • 권석정 기자
  • 승인 2009.12.18 18:36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노총 방문한 자리서 '타임오프제 수용' 가능성 시사
다자협의체 비공개 회의에서 추미애ㆍ임태희는 빠지기로

 

▲ 18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민주노총을 방문한 추미애 환경노동위원장이 임성규 위원장과 악수하며 인사를 나누고 있다. ⓒ 봉재석 기자 jsbong@laborplus.co.kr
추미애 국회 환경노동위원장이 노사단체 연쇄 접촉 마지막 방문지로 민주노총을 찾아 타임오프제 수용 가능성을 시사해 향후 어떤 안이 도출될지 관심이 집중된다.

추 위원장은 18일 오후, 영등포에 위치한 민주노총을 방문해 임성규 위원장과 노조법 개정안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이날 모두발언에서 임 위원장은 “(노조법 개정안이) 국회 안으로 들어간 이상 자칫 잘못하면 다수당인 한나라당에 의해서 강행 처리될 수 있다”며 “그것을 추미애 위원장이 지혜를 발휘해서 막아 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대해 추 위원장은 “헌법 원칙과 현실과의 괴리가 큰 주제일수록 민의의 전당인 국회가 중심을 잡아야 한다”며 “대결단이 필요하다”고 응수했다.

이어 “나한테는 1월 1일 이후는 없다”며 “직권상정도 동의하지 않고 유예되거나 원안이 시행되는 것도 안 된다. 여야 정치권에 호소할 것이고 노동계·경영계 의견도 접목을 시켜서 단일화된 의견을 가지고 조율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후 비공개로 진행된 면담에서 두 위원장은 노조법 개정에 대해 “현실에 맞게 의견을 좁히면서 단일안을 만들어야 한다”는 추 위원장과 “원칙을 지켜야 한다”는 임 위원장의 의견이 충돌한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노총 이수봉 대변인은 면담결과 브리핑에서 “타임오프 등의 쟁점에 대해 의견차가 있었다”며 “민주노총은 타임오프제가 실질적으로 노조전임자 활동을 제한하고 노조를 위협하는 것이고 타임오프제 실시를 기준으로 논의가 이루어져서는 안 된다는 입장이었지만 추 위원장은 ‘현실적으로 야합안이라는 말이 있긴 하지만 이것이 기준점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보완이 필요한 것 아니냐’라고 했다”고 전했다.

이는 추 위원장이 한나라당이 입법 발의한 노조법 개정안을 바탕으로 노사 간의 타협을 이끌어내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 대화 중인 추미애 환경노동위원장과 임성규 위원장. ⓒ 봉재석 기자 jsbong@laborplus.co.kr
한편 이날 면담에서 추 위원장은 오는 22일 오전 국회에서 있을 라운드테이블(다자간협의체) 비공개 회의에서 본인과 임태희 노동부 장관은 빠지고 환노위 여야 간사와 노사 간의 대화를 중심으로 하겠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추 위원장은 “6자 협의체 구성은 여야 간사, 경총, 대한상의, 민주노총, 한국노총 이렇게 진행된다”며 “노동부장관과 나는 빠질 것이니까 기탄없이 서로의 의견을 제시해 달라”고 말했다.

이러한 추 위원장의 의견에 노동부는 불쾌한 감정을 숨기지 않았다.

노동부의 한 관계자는 <참여와혁신>과의 통화에서 비공개회의에서 임태희 장관이 빠진다는 추 위원장의 발언을 인정하며 “구체적인 상황은 모르겠고 그쪽(추 위원장)에서 결정한 걸로 알고 있다. 정책결정에 정부가 당연히 참가해야 하는데...”라고 불만을 표시했다.

이에 대해 추미애 의원실 관계자는 “의원님 생각으로는 위원장과 노동부 장관이 빠지는 것이 논의 진행에 더 좋을 것이라고 판단하신 듯하다”면서도 “여야 간사 간 논의를 통해 정부가 참여하는 것이 맞다고 하면 또 그렇게 결정될 것”이라고 말해 아직 확정된 것은 아닌 것으로 전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