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장석춘 위원장 사퇴하는 것이 수순”
민주노총, “장석춘 위원장 사퇴하는 것이 수순”
  • 김관모 기자
  • 승인 2009.12.19 12:48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돌아올 수 없는 강' 건넌 양 노총…총파업은 국회 일정이 변수
▲ 임성규 민주노총 위원장(오른쪽에서 두 번째)이 여의도 천막농성장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장석춘 한국노총 위원장의 양심선언과 자진사퇴를 주장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수봉 대변인, 신승철 사무총장, 임성규 위원장, 김경자 부위원장 ⓒ 김관모 기자 kmkim@laborplus.co.kr
임성규 민주노총 위원장이 한나라당, 한국노총, 노동부 3자 합의에 대한 책임을 물으며 장석춘 한국노총 위원장 사퇴를 공식적으로 거론했다.

임성규 위원장은 17일 오전 여의도공원 천막농성장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노동현안과 총파업 계획을 밝히는 자리에서 “한국노총 산하 연맹과 시도본부에서 노총 불신임을 결의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런 상황이니만큼 장석춘 위원장은 이번 3자 합의에서 압력이나 회유가 있었다면 양심선언하고 물러나는 것이 맞지 않겠냐”고 밝혔다.

이는 지난 6자 노사정대표자회의(6자회담) 당시 이미 민주노총을 배제하려는 움직임이 있었다는 민주노총의 판단과도 연관된 것이다.

임성규 위원장은 “6자회담 때 원칙만을 주장하는 민주노총과 어떤 내용이든 합의할 생각은 없어 보였다”며 “이미 정부 관계자들은 민주노총이 6자회담 도중 뛰쳐나갈 것이라고 공공연히 이야기하고 다녔던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또한 “6자회담 마지막에 3년 유예안을 제시하자 손경식 상공회의소 회장은 찬성했지만 임태희 장관은 귀 기울여 듣지 않더라”며 “이미 다른 생각을 하고 있었던 것 아니겠냐”고 주장했다.

6자 공동이 아닌 노동부 장관 별도로 “제안이 오면 따로 얼마든지 만날 수 있다”고 한 것 자체가 한국노총을 의식한 발언이 아니었겠냐는 것. 

임성규 위원장의 이 같은 발언은 한국노총 지도부가 복수노조 2년6개월 유예와 전임자 임금지급 금지 원칙에 합의한 상황에서 양 노총이 공조를 함께 하기 힘들다는 강력한 유감의사를 표현한 것으로 보인다.

김경자 민주노총 부위원장도 “민주노총 여성위원회의 경우 양 노총 연대투쟁 선언 전부터 한국노총 여성본부와 함께 연대사업을 해왔었다”며 “이번 일로 인해 민주노총은 물론 양 노총 여성본부가 가입한 여성노동연대회의 단체들은 한국노총과 함께 사업을 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한편 민주노총의 3년 유예안은 여전히 유효하냐는 한 기자의 질문에 임성규 위원장은 “노동조합법 관련 한나라당 개정안으로 인해 노동법이 엉망이 된 상황에서 3년 유예안은 더 이상 논의가 되지 않을 것”이라고 답했다.

이후 민주노총은 오후 국회 산업은행 앞에서 1만 상경투쟁 총파업 결의대회를 열고 향후 총파업을 위한 조직 확대와 투쟁사업을 계속 전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다만 구체적인 총파업 일정은 한나라당 안이 국회에서 어떻게 처리되느냐에 따라 수위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