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오, “무노조 기업에 땅 주자” 엉뚱한 주장 파문
이재오, “무노조 기업에 땅 주자” 엉뚱한 주장 파문
  • 정우성 기자
  • 승인 2010.01.22 17:24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상의 조찬간담회서 새만금에 4無 정책 추진 제안
무노조 기업에 땅 무상 대여 주장…노동계, “편협한 시각 드러내”

▲ 22일 오전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CEO조찬간담회에서 이재오 국민권익위원장이 '세계 속의 한국'이라는 주제로 특강을 하고 있다. ⓒ 대한상공회의소
이명박 대통령의 오른팔로 알려진 이재오 국민권익위원장이 노조가 없는 기업에 혜택을 줘야한다는 발언을 해 노동계가 발끈하고 나섰다.

이 위원장은 22일 오전,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클린 경영이 국가 경쟁력’이란 주제의 대한상의 초청 조찬간담회에서 “새만금만 해도 1억2천만 평이나 되는데, 어차피 땅을 만들어놨으니 싱가포르나 홍콩처럼 만들려면 외국 기업들이 들어오도록 우리가 눈 딱 감고 4무(無)로 세금 없애고 규제 없애고 무노조에 땅을 공짜로 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강연에서 이 위원장은 우리 사회의 부패를 없애고 청렴도를 높여 선진국으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정부가 규제를 풀어야 한다고 주장하며 외국 기업을 유치하기 위해서는 4무(無), 즉 무규제, 무세금, 무지가, 무노조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 같은 발언은 강성 노조로 인해 외국 기업의 투자유치가 어렵다는 경영계의 주장과 일치하는 것으로 ‘부패방지와 국민의 권리보호 및 구제’를 목적으로 설립된 국민권익위원회 수장의 발언으로는 부적절하다는 것이 노동계의 중론이다.

특히 과거 민주화 활동과 진보정당인 민중당 사무총장까지 지낸 전력이 있는 이 위원장이 노동조합을 기업 활동의 규제 요인이며 부패한 집단으로 매도했다는 점에서 노동계는 크게 반발했다.

노동계의 한 관계자는 <참여와혁신>과의 통화에서 “재벌들의 부패엔 입을 닫고 오직 노조 깨기에만 혈안이 되어 있는 이명박 정부를 탄생시킨 공로자 아니랄까봐 그런 이야기를 한다”며 “국민권익위원회 위원장으로서 국민의 권익 신장과 사회 취약계층 보호를 위해 힘써야 할 사람이 정작 사회적 약자인 노조에 대해 편협한 시각으로 이런 발언을 한 것 자체가 위원장으로서 자격 없음을 증명한 것”이라고 이 위원장을 맹비난했다.

정승희 한국노총 부대변인도 “이 위원장이 그토록 닮고 싶어 하는 선진국에서 노조를 부정하는 나라가 있는지 궁금하다”며 “상대를 부정하고 공존을 거부하는 나라가 과연 선진국이라고 할 수 있겠는가. 논평할 가치도 없다”고 일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