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노조, “현대차그룹 한 판 붙자”
금속노조, “현대차그룹 한 판 붙자”
  • 박석모 기자
  • 승인 2010.08.16 18:50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차 성장 이면 폭로 토론회 개최
정책연구원 보고서 발간 이어 ‘불파’ 공론화 계획

▲ 1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현대차그룹의 전횡적 경영구조와 불공정거래의 실태 및 대안 모색'를 주제로 한 토론회가 열렸다. ⓒ 봉재석 기자 jsbong@laborplus.co.kr
금속노조가 현대차 성장의 이면에는 중소기업과 비정규직, 소비자의 희생이 놓여 있다고 폭로하고 나섰다. 본격적인 현대기아차그룹과의 전쟁을 선포한 셈이다.

금속노조는 16일 오후 국회에서 민주당을 비롯한 야4당과 함께 ‘현대차그룹의 전횡적 경영구조와 불공정거래의 실태 및 대안 모색’을 주제로 토론회를 열고 이 같이 고발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발제자로 나선 이상호 금속노조 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은 “현대차그룹이 고속성장을 지속할 수 있었던 이면에는 ▲ 계열사 물량 몰아주기 ▲ 중소기업 납품단가 후려치기 ▲ 무분별한 비정규직 고용 ▲ 소비자 우롱하는 판매가격 차별화가 놓여 있다”고 주장했다.

이 위원은 특히 “한 부품업체 인터뷰에서 회사가 2백억 CR(단가인하)을 요구받고 나서 그중 180억을 2~3차 하청업체에 떠넘길 테니 노조는 눈감아달라는 이야기를 들었다”면서 “그동안 금속노조가 무엇을 했는지부터 반성해야 한다”고 꼬집기도 했다.

이 위원은 이런 폭로에 이어 “2008년 2월을 기준으로 현대차 동일근속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임금을 비교해보니, 1만 명의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해도 인건비 1천3백억이면 충분했다”면서 “정몽구 회장이 지난 2007년 항소심 공판에서 7년간 8천4백억 원의 사회공헌기금 출연을 약속했는데, 그 액수면 해결할 수 있는 문제”라고 주장했다. 대기업그룹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한 것.

금속노조가 이처럼 현대차그룹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고 나선 데에는 3달 만에 교섭을 시작하는 기아차 노사 등 올해 임·단협 교섭, 특히 타임오프를 둘러싼 교섭을 현대차그룹이 가로막고 있다는 인식에서 비롯된 것으로 풀이된다.

박유기 금속노조 위원장이 이날 토론회 개회사를 통해 “일각에서는 이번에 개정된 노조법을 두고 정몽구법이라고 부른다”면서 “현대차그룹은 경총 탈퇴 등 초강수를 써가면서 노조법을 자기 입맛에 맞게 고쳤다”고 이야기한 것은 이 같은 금속노조의 인식을 보여준다.

금속노조는 이날 토론회를 시작으로 현대차그룹의 비밀을 폭로하는 작업을 계속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정책연구원을 통해 현대차그룹을 분석하는 보고서를 꾸준히 발표하고 있다. 또 17일에는 지난 7월 22일 대법원 판결과 관련된 ‘불법파견’ 비정규직 문제를 공론화하는 토론회를 국회에서 열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