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진영, 새 진보정당 가치·정책 합의
진보진영, 새 진보정당 가치·정책 합의
  • 박석모 기자
  • 승인 2011.05.06 17:38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월 말 최종 합의문 발표 … 9월까지 새 진보정당 건설
대북 입장 등 일부 쟁점사항 최종 합의로 넘겨

▲ 진보정치대통합과 새로운 진보정당 건설을 위한 진보진영 대표자 연석회의가 6일 오전 국회 귀빈식당에서 3차 합의문에 서명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민주노총
진보진영 대표자 연석회의에서 새로운 진보정당의 가치와 정책에 대한 합의문이 채택되면서, 대북 입장과 당 운영방안 등 쟁점을 놓고 난항을 겪던 새로운 진보정당 건설이 탄력을 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

진보정치대통합과 새로운 진보정당 건설을 위한 진보진영 대표자 연석회의(이하 연석회의)는 6일 오전 국회 귀빈식당에서 회의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각 단체 대표자들은 새롭게 건설될 진보정당의 가치와 정책방향을 담은 3차 합의문에 서명했다.

이날 합의문에는 ▲ 다양한 진보적 가치를 구현하는 새로운 대안사회 건설 ▲ 한반도 비핵평화체제와 자주적 평화통일 실현 ▲ 노동자, 민중이 사회생활 전반의 주인이 되는 정치권력 수립 ▲ 사회 각계각층의 다양한 진보적 요구와 이해관계 반영·대변 ▲ 신자유주의와 금융자본주의 반대 ▲ 남과 북 정부에 대한 자주적 태도 견지 등의 내용이 담겼다.

그동안 각 단체의 의견이 엇갈리면서 쟁점이 됐던 핵 개발과 권력승계 등 대북 문제와 2012년 총·대선 방침, 당 운영방안 등에 대해서는 5월 말까지 쟁점사항을 해소한 최종 합의문을 마련키로 했다. 이 최종 합의문은 6월 말을 전후해 각 단체의 의결을 거치게 된다. 연석회의는 이 같은 과정을 거쳐 오는 9월까지 새로운 진보정당을 건설키로 합의했다.

이번 합의문은 당초 4월 말에 발표하기로 했으나, 사회당 등이 쟁점사항에 대한 충분한 토론과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았다며 합의문에 서명하지 않았다. 이 때문에 4월 말 합의 이후 세계노동절 기념대회에서 발표했던 연석회의 명의의 메시지에서도 사회당은 빠졌다.

이 같은 사정으로 인해 새로운 진보정당 건설에 차질이 빚어지는 것 아니냐는 일부의 우려도 있었으나, 이날 3차 합의문이 채택됨으로써 일단 한 고비는 넘긴 것으로 보인다. 다만 대북 입장과 총·대선 방침, 당 운영방안 등이 여전히 쟁점으로 남아 있어, 최종 합의에 이르기까지는 좀 더 진통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날 연석회의는 위에서 합의한 내용들을 실현하고 지속가능한 사회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20대 주요 정책 과제’를 채택했다. 정책 과제에는 노동시간 대폭 단축을 통한 일자리 창출, 비정규직 해소, 파견제 폐지, 동일노동 동일임금 실현, 청년실업 해소, 생활임금 보장, 산별 교섭 제도화 등 노사관계 현안과 관련한 내용도 다수 포함됐다.

이날 합의문에는 민주노동당, 진보신당, 사회당, 민주노총 등 13개 진보정당과 사회단체 대표자들이 서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