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정치통합, 4개월 만에 합의했다
진보정치통합, 4개월 만에 합의했다
  • 박석모 기자
  • 승인 2011.06.02 03:20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북 입장차 절충 … 북 체제 인정하되 비판 입장 존중
일부에선 합의 불충분하다며 서명 거부

▲ 민주노총을 비롯한 진보진영이 1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진보정치통합 최종 합의문을 발표한 뒤, 각 단체 대표자들이 손을 맞잡고 있다. ⓒ 민주노총
민주노총 등 진보진영이 연석회의 가동 4개월 만에 최종 합의문을 이끌어냈다. 이에 따라 진보정당 통합 등 진보정치통합 움직임이 가시화될 것으로 보이나, 일부에서는 최종 합의문에 대해 비판적인 입장을 표명하기도 했다.

민주노총과 민주노동당, 진보신당 등 전보정치대통합과 새로운 진보정당 건설을 위한 연석회의(이하 연석회의) 대표자들은 지난달 31일 오후 최종 담판에 들어가 1일 새벽까지 14시간 동안 이어진 마라톤회의 끌에 최종 합의문을 이끌어냈다

이날 합의문에는 민주노총과 민주노동당, 진보신당, 전국농민회총연맹, 진보교연, 진보통합시민회의 등 10개 단체 대표들이 서명했으나, 사회당 대표는 이날 합의가 “그간의 쟁점사항이 해소된 것이 아니라 문구수정을 통해 봉합된 것에 불과하며, 이는 혁신을 통해 새로운 진보정당을 건설하고자 했던 그간의 노력을 무위로 돌리는 것”이라며 서명하지 않았다.

이날 연석회의에 참석한 각 단체 대표자들은 “2012년 총선, 대선의 승리와 함께 새로운 희망의 대안사회를 만들어가기 위해 2011년 9월까지 ‘진보정치대통합으로 설립될 새로운 진보정당’을 건설한다”는 데 합의했다.

연석회의가 마련한 합의문은 6월 말을 전후로 각 단체의 내부 의결과정을 거쳐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이에 앞서 민주노총 등은 지난달 17일 중앙집행위원회를 통해 ‘진보정치통합과 새로운 진보정당 건설을 위한 민주노총 추진위원회’를 구성한 바 있다.

이날 연석회의가 마련한 합의문에는 지난 3차 회의 당시 쟁점이었던 ▲ 핵 개발과 권력 승계 등 대북문제 ▲ 내년 총선과 대선방침 ▲ 패권주의 등 당 운영 방안 문제에 대한 합의 문구도 담겨 있다.

연석회의 대표자들은 ▲ 대북문제와 관련해 연석회의 대표자들은 ‘6·15 정신에 따라 북의 체제를 인정하고, “북의 권력 승계 문제는 국민 정서에서 이해하기 어려우며 비판적 입장을 밝혀야 한다”는 견해를 존중한다’는 데 합의했다. 또 ▲ 진보정치의 핵심 정책에 대한 가치 중심의 정책연대 ▲ 패권주의·분파주의 극복과 소수에 대한 다수의 배려 ▲ 공직 및 당직후보 선출 시 1인 1표제 적용 등에 합의했다.

또 연석회의가 따로 발표한 20대 핵심과제에는 ▲ 재벌의 소유·경영 독점 해소 ▲ 국제 투기 자본 규제 강화 ▲ 노동시간 단축, 파견제 폐지, 생활임금 보장, 산별 교섭 제도화 ▲ 한미FTA, 한EU FTA 반대 등 노동 관련 현안도 다수 포함됐다.

이번 합의에 따라 진보정치통합 움직임은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민주노동당, 진보신당 등 각 단체 내부의 반대의견도 만만치않아 의결기구에서 통과되는 데에는 상당한 진통이 따를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