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대노총 공공부문 공동결의대회 열어
양대노총 공공부문 공동결의대회 열어
  • 박종훈 기자
  • 승인 2011.06.08 16:15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입차별·경영평가·단협개악 등 철폐 요구
지속적 공동대응 예정
▲ 8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세종로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열린 '양대노총 공공부문 노조 간부결의대회'에서 참가자들이 '신입차별, 경영평가, 단협개악 등 3대 반노동정책 철폐'를 요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 봉재석 기자 jsbong@laborplus.co.kr

양대 노총 공공부문 노조가 정부는 '신입차별, 경영평가, 단협개악' 등 3대 반노동정책을 철폐하라고 촉구했다.

한국노총 공공부문 공동투쟁본부(전력노조, IT사무서비스노련, 금융노조, 철도산업노조, 공공연맹, 공기업연맹)과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준), 보건의료노조 산하 단위노조 간부 300여 명은 8일 오후 광화문 정부종합청사 후문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이와 같이 주장했다.

이들은 결의문을 통해 △공공기관 대졸초임을 삭감 이전으로 환원 △신입 및 기존직원 개별 연봉제 도입 중단 △공공기관 유연근무제 확대 중단 △경영평가제도를 개선 △개악된 단체협약을 원상회복 및 단체협약 일방해지 철회 등을 요구했다.

이날 결의대회에서 발언에 나선 공공기관 대표자들은 한 목소리로 “정부가 무리하게 추진해온 ‘공공기관 선진화 정책’이 공공부문 노동자의 노동기본권을 박탈하고, 공공성이라는 공공기관의 고유목적을 해치고 있다”며 “이것이 양대노총 공공기관노동자들이 공동대응에 나선 이유”라고 설명했다.

양대노총 공공부문노조는 계속해서 신입직원 차별정책에 대한 지속적인 공동대응과 함께, 공공부문 노동자의 노동기본권을 침해하는 경영평가, 예산편성·집행지침에 대한 공동투쟁을 모색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6월 중순경에는 야5당과 함께 ‘공공부문 선진화정책 비판 공청회’와 ‘이명박 정부의 공공기관 일자리 정책의 문제점 노정토론회’를 연달아 개최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정부의 공공기관선진화 정책의 문제점을 알리는 자료집을 제작하고, 도심지 및 전국단위에서 집회를 열어 정부를 압박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