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암물질 없는 사회, 만들 수 있다”
“발암물질 없는 사회, 만들 수 있다”
  • 박석모 기자
  • 승인 2011.07.12 17:40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행동 발족 … 노동자·소비자 동참 호소
공감대 형성 위한 캠페인 진행 계획

▲ ‘발암물질 없는 사회 만들기 국민행동’에 참여한 각 단체 대표자들이 국민들에게 동참을 호소하는 제안문을 낭독하고 있다. ⓒ 박석모 기자 smpark@laborplus.co.kr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제품들은 과연 암으로부터 안전할까? 노동·시민사회단체들로 구성된 ‘발암물질 없는 사회 만들기 국민행동’이 발족해 발암물질 감시자를 자임하고 나서 향후 활동이 주목된다.

민주노총과 금속노조, 노동환경건강연구소 등 20개 노동·시민사회단체들은 12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적선동에서 ‘발암물질 없는 사회 만들기 국민행동’(이하 국민행동) 발족식을 열었다. 국민행동은 발암물질의 위험성을 국민들에게 알리는 한편 발암물질 사용을 감시하고 제거해 국민들이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국민행동은 국민들에게 보내는 제안문을 통해 “유럽에서 금지된 발암물질이 우리나라에서는 버젓이 사용”되고 “마트에 진열된 아이들 옷에 납이 얼마나 들어 있는지, 장난감에 환경호르몬이 얼마나 있는지 알 수 없다”며 현실을 꼬집었다.

국민행동은 이어 제조업 현장에서의 안전한 생산과 마트의 책임을 촉구하며 “생활 곳곳의 발암물질을 감시하겠다”고 밝혔다. 국민행동은 또 “아이의 건강을 지키려는 학부모, 자신의 건강을 지키고 우리 사회에 발암물질을 배출하고 싶지 않은 노동자, 안전한 마트와 시장을 원하는 소비자들을 기다리겠다”며 국민들에게 동참을 호소했다.

발족에 앞서 국민행동은 실태 발표를 통해 “금속노조가 78개 사업장에서 9,700여 개 제품을 검사한 결과 1, 2급 발암물질이 9.5%나 됐지만, 정부는 발암물질에 대한 정확한 정보조차 가지고 있지 않은 상태”라며, “우리나라 제조업 현장에서는 안 써도 되는 발암물질을 사용하고 있고, 이는 노동자뿐 아니라 제품을 사용하는 소비자들도 위험에 노출되는 결과를 초래한다”고 지적했다.

▲ ‘발암물질 없는 사회 만들기 국민행동’이 진행할 ‘발암 신호등’ 캠페인을 위해 민주당 이미경 의원이 혈액채취에 응하고 있다. ⓒ 박석모 기자 smpark@laborplus.co.kr
이날 발족한 국민행동은 첫 사업으로 ‘발암 신호등’ 캠페인을 시작했다. 이 사업은 개인들의 혈액을 채취해 그 속에 있는 화학물질을 검사함으로써 생산현장과 일상생활에서 얼마나 많은 화학물질에 노출돼 있는지를 확인하는 사업이다.

이날 국민행동은 민주당 이미경 의원을 비롯해 제조업 현장 노동자와 일반시민 등 모두 20명으로부터 혈액을 채취했다. 국민행동은 118종의 독성 화학물질이 이날 채취한 혈액에 들어 있는지를 검사해 오는 10월 말경 결과를 공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국민행동은 올 한 해 동안 발암물질 없는 제품을 선택할 수 있는 권리를 소비자가 찾을 수 있도록 ‘바꾸자 발암마트’ 캠페인을 진행하고, 대표적 제조업인 자동차산업에서 ‘건강한 자동차 만들기’ 캠페인을 벌이는 등, 발암물질 없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공감대를 형성해 나갈 계획이다.

국민행동의 출범과 활동으로 발암물질 사용이 줄어들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