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 공공부문대책 TF팀 운영키로
한국노총, 공공부문대책 TF팀 운영키로
  • 박종훈 기자
  • 승인 2011.09.02 17:24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공공부문 현안 대응과 현장지원 위해
‘공투본’ 무력화 이후 전담 상근체계 필요성 제기돼
▲ 지난 8월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공원 문화마당에서 열린 ‘양대노총 공공부문 공동투쟁 결의대회 및 전국금융노동자 총파업 진군대회’에서 참가자들이 ‘신임초임 원상회복’을 촉구하는 손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 봉재석 기자 jsbong@laborplus.co.kr

한국노총이 사무총국 내에 ‘공공부문대책 TF팀’을 설치, 운영하기로 했다.

이번에 설치된 TF팀은 최삼태 한국노총 홍보선전본부장을 팀장으로 금융과 공공부문 파견 간부들로 꾸려졌으며, 공공·금융부문의 현안에 대해 대응력을 높이고 현장지원과 교섭력을 강화하기 위해 활동하게 된다.

한국노총은 또 정책본부 내에 공공정책국을 신설해 상시적인 공공부문 정책 수립 역량을 높일 계획이다.

이번에 설치된 TF팀은 한국노총 차원의 ▲ 공공부문 대정부 교섭실무 ▲ 공공부문 산별의 대정부 교섭 지원 ▲ 공공부문 정책대안 마련 ▲ 공투본 연대사업 복원 및 지원 등의 활동을 맡게 된다.

최삼태 팀장은 “정부의 공공부문 정책은 초임삭감 원상회복 등의 현안을 봐도 실패한 것임이 분명하다”며 “단기적인 투쟁 현장 지원은 물론 장기적 관점에서 공공부문 정책 수립 등의 활동을 위해 매진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무기력해 진 공투본의 사업들을 복원하고 현안에 각 산별이 함께 힘을 합쳐 대응할 수 있도록 구심점 역할을 할 것”이라고도 덧붙였다.

현 정부의 공공부문 선진화 정책에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한국노총은 지난 2008년 공공부문 대책위를 거쳐 2009년부터는 공공부문 공동투쟁본부(공투본) 체제 아래서 대응책을 마련해 왔다.

그러나 공투본이 전담 상근체계가 아닌데다 소속된 공공부문 산별 조직 간 이해의 편차 때문에 체계적인 활동에 한계를 보여 왔다.

이 때문에 사무총국 내부에 전담인력과 조직배치의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또 최근 들어 외환은행과 SC제일은행 등 금융권의 투쟁과 초임삭감 원상회복 등 공공부문 현안에 체계적인 대응을 하지 못하면서 사실상 공투본의 활동이 유명무실해진 게 아니냐는 지적이 많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