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노총, 설립신고서 제출
국민노총, 설립신고서 제출
  • 박종훈 기자
  • 승인 2011.11.02 16:27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서비스‧운수 업종 3만 명 규모
“진보‧보수 초월하고 노동‧자본 대립 극복할 것”

▲ 국민노총 정연수 위원장이 2일 오전 정부과천종합청사 노동부 민원실에 국민노총 설립신고서를 제출하고 있다. ⓒ 서울지하철노조
새 노총인 국민노동조합총연맹(이하 국민노총)이 설립신고서를 제출하고 공식 출범했다.

국민노총은 지난 7월 4일 ‘새 노총 준비위원회’가 결성되고 4개월여 만인 11월 1일 대전 엑스포 컨벤션센터에서 창립총회(발기인 대회)를 가졌으며, 다음날인 2일 오전 고용노동부에 설립신고서를 제출했다.

국민노총은 서울지하철노조와 지역 시설관리공단노조 등을 중심으로 한 전국지방공기업노조연맹(위원장 김재도), 청소용역 사업장에 조직된 전국환경서비스노조연맹(위원장 김영균), 대구지역 20여 개 택시 사업장을 중심으로 한 전국운수노조연맹(위원장 권오준), 고속버스 사업장을 중심으로 한 전국운수산업노조연맹(위원장 우창도), 민주노총 서울도시철도노조에서 기술직 직원들을 중심으로 분화된 전국도시철도산업노조(위원장 김남일), 자유교원조합(위원장 박용우) 등 6개 연맹으로 구성됐다.

서울지하철노조 정연수 위원장이 국민노총 초대 위원장으로 선출됐고, 수석부위원장, 사무총장, 회계감사 등의 구성은 차기 대의원대회에서 이뤄질 예정이다. 국민노총은 차기 집행부부터는 조합원 직선제를 도입해 임원들을 선출하기로 규약을 통해 못박았다.

조직 규모와 관련 국민노총은 6개 연맹 및 산별노조 등을 포함해 약 3만 명 규모라고 주장했다. 새 노총 준비위원회의 박흥선 실무단장은 “향후 대의원대회를 거쳐 의무금 납부와 관련된 세부 사항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라며 “그간의 준비위 활동에 필요한 재원은 참가 단위 연맹에서 갹출해 사용해 왔다”고 밝혔다.

국민노총은 사회통합형, 새로운 가치 창출, 생활형 노동운동이라는 지향 아래 ▲ 조합원이 주인되는 민주적 노동운동 추진 ▲ 현장 중심의 생활형 노동운동 전개 ▲ 일자리 중심의 노동운동 전개 ▲ 노사 상생의 노사관계 확림 등 10개 주요 강령을 내세우고 있다.

정연수 위원장은 “진보와 보수를 초월하고 노동과 자본간 대립과 갈등 극복으로 사회통합적 노동운동을 지향해 갈 것”이라며 “기존의 노동운동 방식의 한계에 봉착했음에도 민주노총은 계급투쟁과 이념과잉에 치우치고 한국노총은 기회주의와 관료주의의 오류를 범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현대중공업노조와 KT노조 등 그간 서울지하철노조와 함께 새 노총 설립에 행보를 같이 하는 것처럼 보이던 조직들이 불참하면서 국민노총은 공공‧서비스 부문과 운수업종노조에 편중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또한 대규모 조직들이 빠지면서 기존의 양대 노총과 비교하기에 총연맹으로서 그 규모가 미미하다. 이에 정 위원장은 “향후 본격적으로 조직의 외연을 확장해 3년 이내에 국내 최대의 총연맹이 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또 국민노총은 사업장 단위 복수노조 시행 이후 새로 설립된 노조들 중 다수가 기존의 한국노총과 민주노총 어느 쪽도 상급단체로 선택하지 않고 있어 이들의 국민노총 합류에 기대를 걸고 있다. 하지만 현대중공업노조나 KT노조 등 기존에 논의를 함께 해왔던 노조들조차 참여하지 않는 점을 감안하면 이들 미가맹노조들이 국민노총에 합류할지 여부는 여전히 미지수다.

한편 같은 날인 2일 오전 최종진 전 민주노총 서울본부장 등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와 서울지하철노조의 일부 조합원과 대의원, 집행간부들이 중심이 된 ‘서울지하철노조 민주노총 탈퇴 무효 대표 소송단’은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10월 28일, 서울지방법원은 서울지하철노조의 민주노총 탈퇴 총회가 규약변경을 위한 의결정족수인 출석조합원 3분의 2 찬성을 채우지 못해 무효라고 판결했다”며 “정연수 집행부는 법원 판결을 수용해 노조다운 면모와 본분을 되찾고 고용노동부는 국민노총 설립신고를 반려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향후 서울지하철노조의 임시대의원대회 소집을 위한 서명운동을 진행하는 한편, 현 정연수 집행부의 활동을 제한하기 위한 조합비 집행정지 가처분 신청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